김하중 통일부 장관은 13일 "일각에서 우리 정부에게 남북관계 발전 의지가 없다거나 대북 강경 정책을 쓴다고 지적하고 있지만 이는 현실을 잘 모르거나 현실을 왜곡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통일부가 개최한 '제1회 상생·공영 포럼'에서 인사말을 통해 "정부는 기본적으로 남북관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강경 조치를 취한 것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 남북관계 국면을 '조정기라고 전제한 뒤 "북측의 대남 비난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일희일비하지 않고 인내하고 의연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북측도 오해를 풀고 대화에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북측의 군사분계선(MDL)을 통한 모든 육로 통행 제한, 차단과 판문점 적십자간 직통전화 단절 조치에 대해 "남북관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국민들이 많이 걱정하고 있다"며 "정부는 유감을 표명하고 상호 대화와 협력, 상생·공영 남북관계 발전을 북측에 촉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일부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 자제를 위한 정부의 노력을 소개하고, "통일이 오기를 기대한다.

남북관계가 후퇴되지 않도록 정부는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며 "북측도 우리의 국가 원수에 대한 비난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생·공영 포럼은 통일부가 민간단체들의 여론을 수렴하고 정책 대화를 나누기 위해 만든 것으로 이날 포럼에는 민족통일협의회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통일경제연구협회, 남북농림수산물사업협회,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겨레말큰사전 남북공동편찬사업회, 통일교육협의회 등 100여개 단체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