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극도로 침체되면서 서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경기가 바닥권 수준으로 가라앉은 데다 환율 인상으로 원화 가치가 절하되면서 체감 위기의식은 더욱 커지고 있다. 금리 인상과 주가 폭락 등으로 가정 경제도 극도로 위축돼 소비가 뚝 끊겼다.

일반 상가마다 손님이 없다고 아우성이다. 음식점들도 손님이 크게 줄어 겨울철을 앞두고 난방비조차 건지지 못할 지경이라고 하소연한다. 중소기업들은 어려움이 더욱 심해 부도 위기에 몰리고 있다.

대기업들도 마찬가지다. 군산 대표기업인 지엠대우도 12월22일부터 열흘정도 공장 가동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출하가 안 되면서 재고가 누적된 데 따른 궁여지책이다.

이에 따라 연말을 앞두고 민생 경제가 우리 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다. 여야 정치권이 입을 모아 경기 활성책을 주문하고 있으며, 각급 지방자치단체마다 민생 경제를 외치며 관련 분야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때마침 전주시가 내년도 예산을 수립하면서 민생경제 활성화를 표방하고 나와 주목된다. 시는 유사 중복된 시설 및 행사를 통폐합하고, 제도 및 시스템,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해 절약되는 예산을 일자리 창출 등 민생경제 활성화에 재투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주시는 이를 위해 경상적 경비는 최대한 줄이고 일반 운영비, 여비, 업무 추진비 등은 동결하거나 축소하기로 했다. 대신 일자리 창출 108억원, 전통 시장 활성화 30억원 등 민생 경제 활성화에 690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지난해보다 54% 증가한 예산이다.

모든 행정 행위에서 민생을 우선하는 것은 없다. 민생 우선은 행정의 당연한 사명이다. 모든 시민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불안해하고 있는 상황에서 불요불급한 사업이 아니라면 보다 융통성 있게 관리해 시민들의 어려움을 덜어 주는데 활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어려울 때는 힘을 모아야 한다. 행정이 중심이 돼서 적극성을 보이고, 시민들이 참여한다면 어려운 고비를 헤쳐 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모쪼록 전주시의 정성과 의지가 시민들에게 전달돼 경제 위기 상황을 뛰어넘는 구심체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