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는 이어 “만약 이 정책이 그대로 추진돼 집행된다면 교육대학의 핵심 과정인 교육실습을 약화시킬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우리나라 초등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크게 후퇴시킬 것이 확실하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또 “우리나라 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해 국립의 교육대학에 부설된 초등학교는 선도적 실험학교로서 그리고 모범적 교육실습학교로서의 기능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 내에 국립대학 부설학교의 지원을 담당하는 부서와 책임자를 분명히 하여 그 지원을 확대 강화해 나갈 것”을 요구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국립대학 및 교육대학 등에 두는 부설학교를 폐지하고, 학교를 부설하지 않는 대신 공립 유초중고등학교를 부설학교로 지정하는 내용의 국립학교 설치령을 개정했다.
/신정관기자 jk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