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는 25일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회동을 갖고 경색된 남북문제 해법을 모색하고 향후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민주당 정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지금처럼 사태를 악화시키는 쪽으로 갈 수 없다는 것이 명약관화한데 '턴'(전환)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야당들이 지속적으로 이명박 정부에 대해 대북정책 기조를 바꿀 것을 권장하고 필요하면 싸우기도 해서 성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인도적 대북식량 지원을 약속했음에도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을 두고 "'No Action Talk Only'인 '나토정부'"라고 힐난하면서 "통일부 장관을 불러서 따지고 정치적으로 상황도 보고 받고 했는데, 그냥 좌시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삐라(전단지) 살포 문제에 대해서도 "법이 없어 규제를 못하니 법이라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노당 강 대표는 "경제도 전부 거꾸로 가지만, 남북관계도 완전히 거꾸로 가고 있다"며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 자체가 10년 동안 만든 탑을 위에서 허무는 것이 아니고 기초를 허물어뜨리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행정부가 제대로 못하면 입법부가 제대로 해야 한다"며 "거꾸로 돌아가면 다시 제자리로 돌리기는 몇 배 힘들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강 대표는 ▲남북관계 파국을 막기 위한 긴급 야당대표 회담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한 비상시국국회와 시국선언 및 특위 구성 ▲북한인권법안 철회와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개정안 발의 ▲남북관계 개선촉구 결의안 초당적 추진 등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최성 정책위부의장과 민노당 이영순 자통위원장은 후속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