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병원(병원장 임정식)이 지난 10월 7일 충청과 호남지방에서 최초로 수술용 최첨단 로봇인 ‘다빈치’를 도입해 관심이 모아졌다.

정교함과 세밀함을 자랑하는 수술용 ‘다빈치 로봇’ 수술기는 수술 부위를 최대 15배 크기로 확대한 3차원 영상을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함에 따라 정교한 수술 기법이 요구되는 심장병 수술 등에 그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수술자의 손동작이 다빈치 로봇의 팔을 통해 전달되기에 손 떨림이 전혀 없으며 각종 암 수술시 암 조직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어 암의 재발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개복수술이나 복강경 수술시 발생하던 신경 및 혈관 손상 등 합병증 확률도 적으며 입원 기간이 짧고, 수술 흉터가 거의 없으며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원광대학병원은 ‘다빈치 로봇’ 도입 후 전립선 암환자의 첫 수술을 성공리에 마쳤으며 위암, 대장암 갑상선 암을 비롯한 산부인과 부인암, 심장수술 등 잇따라 성공함으로써 로봇 수술시대를 활짝 열었다.

원광의료원에서 도입한 최첨단 로봇인 ‘다빈치’는 미국 등 선진국에서 이미 600여대의 로봇이 수술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고가의 장비료 및 사용 가능한 수술자의 한계 때문에 국내에는 아직 소수의 대학 병원에서만 가동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로봇수술실

‘다빈치 로봇’을 이용하는 주요 수술분야는 비뇨기과의 전립선 암, 신장암, 방광암, 신우요관기형, 정관복원술 등과 외과의 직장암. 대장암, 위암, 갑상선 암, 췌장암 등이다.

또 폐암, 심장판막질환, 심장중격결손, 관상동맥우회술 등과 난소암, 자궁암, 자궁근종 이며 최근에는 소아 환자의 수술에도 적용되는 등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어 각 분과 별로 다빈치 로봇의 기능과 효능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 보았다.

  비뇨기과  전립선 암 수술은 비뇨기과 수술 중 가장 어려운 수술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다빈치S 로봇을 이용한 전립선 암 수술시 시야가 좋으며 기구의 움직임이 자유롭고 섬세하기 때문에 주위 신경과 혈관 등을 다치지 않게 종양을 절제할 수 있다.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수술합병증 중 하나인 성기능장애와 요실금 등이 개복수술이나 복강경 수술에 비해 현저하게 적으며 수술 후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방광전립선적출술은 절개범위가 개복수술의 반밖에 되지 않아 미용적 측면으로도 탁월하며 전립선 암 수술과 마찬가지로 성기능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신장암의 경우도 로봇을 이용하여 신장 전체를 절제하지 않고 암 부분만을 절제할 수 있으며 혈관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으므로 지혈이 쉬워 수술로 인한 출혈이 적다.

이 밖에도 요관협착에 의한 수신증, 각종 소아질환, 정관복원술 등에도 다빈치S 로봇이 사용되고 있다.

다빈치 로봇

    외과  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직장암 수술은 3차원 입체 영상을 이용하며 의사의 손 동작과 움직임을 정확히 재현 할 수 있는 수술로서 미세한 해부학적 구조 (성기능 및 배뇨 기능에 중요한 자율신경, 직장 고유 근막, 혈관, 항문 거근 등)의 파악이 용이하다.

로봇을 이용한 위암 수술을 할 경우에는 기존의 복강경 수술 보다 정교하며 빠르고 안전하게 수술할 수 있어 환자들에게 더욱 완벽한 수술로 수술 결과를 보장하고 있다.

또한 갑상선 암을 비롯해 췌장 종양, 만성 췌장염 등 췌장에 발생하는 각종 질환들도 다빈치S 로봇수술을 이용하여 개복 없이 수술하며 담관낭, 간암, 담석증의 절제 수술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흉부외과   일반적인 심장 수술시 2개월에서 3개월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 했으나 다빈치 로봇 시술 후 2주 정도면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부작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나 로봇수술 시 주요 부작용 즉 수술 부위 감염 등의 부작용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특히 심방중격결손증의 수술 시 완전교정이 쉽게 가능합니다.


다빈치S 로봇을 이용한 관상동맥수술은 제한적인 환자에서 수술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4개의 작은 구멍으로 심장을 멈추지 않고 시행하는 수술을 적용할 수 있어 뇌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폐암, 흉선종양, 식도암, 종격동종양 등 다빈치S 로봇을 이용해 4~5개 정도의 작은 구멍을 통해 종양을 제거 할 수 있으며 최소 침습수술로 환자의 빠른 회복과 주요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산부인과   자궁경부암 및 각종 부인암 수술은 기존의 개복수술이나 복강경 수술로 이뤄져 미세한 신경과 혈관들에 손상을 가해 많은 출혈과 배뇨장애, 성기능장애를 발생시켰으나 다빈치S 로봇수술을 이용한 자궁적출술은 이와 같은 수술 후유증이 적다.

자궁근종 개복수술 시 출혈이 많고 수술흉터로 미용상의 문제가 있었으며 복강경 수술은 정밀한 수술을 시행하기가 어려워 다음 임신 시 자궁파열의 위험이 뒤 따랐다.

그러나 다빈치 시스템을 이용한 자궁근종절제술은 이러한 단점들을 모두 해소할 수 있어 환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기존의 난관문합술은 개복을 한 후 현미경을 이용하여 시야를 확대한 후에 절단되었던 난관을 문합 시켰으나 다빈치 시스템을 이용하면 개복을 하지 않고 15배 확대된 시야를 이용해 빠르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다.

임정식병원장
    임정식 병원장 인터뷰  질문) 충청 호남. 제주지역에서 최초로 원광대학병원이 로봇수술시대를 열었습니다.

의미는?  답) 신축된 수술실에서 내시경 수술, 복강경 수술 등과 함께 로봇 수술을 추가함으로써 첨단 수술이 가능한 병원으로 도약하게 되었습니다.

본원이 소명처럼 여겨왔던 스스로를 먼저 제도하고 병든 세상을 구제하는 제생의세(濟生醫世)의 이념을 바탕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과 가족들이 질병을 극복하고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질문) 국내 대형종합병원 간 치열한 경쟁 구도가 형성돼 춘추전국시대가 예상된 가운데 로봇을 이용한 수술이 활기를 띌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습니까?   답) 현재 수술용 로봇인 ‘다빈치’는 국내에 2005년에 도입되었습니다.

현재는 5개의 대학병원에 로봇이 도입되었거나 도입하기로 결정하는 등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로봇수술은 기존의 개복 수술과 달리 매우 정교하여 의사의 미세한 손 떨림을 막고 사람 손처럼 유연하면서도 사람 손의 운동 범위를 넘어선 로봇 팔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각도로 시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복 수술보다 절개 부위가 작으며 출혈도 그만큼 줄어 입원기간이 단축되어 정상 생활로 빨리 복귀할 수 있어 본원도 지역이라는 한계점을 벗어나 진료 영역이 확대 되리라 생각합니다.

  질문) 병원장으로서의 어려운 점이 있다면?  답) 환자들의 의료욕구가 빠르게 변화하고 무작정 높아가고 있는 점도 어려움을 더 해줍니다.

환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투자해야 하는 환경이 조성됐습니다.

이제 병원도 무한경쟁 시대에 들어간 것입니다.

어려운 의료 환경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경영을 이끌어 지역주민들의 요구에 최대한 부응하는 환자중심의 21세기를 선도하는 맑고 밝고 훈훈한 병원을 지향하려 노력할 것입니다.

/익산=정성헌기자 jsh@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