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소속인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은 26일 대북특사 파견을 주장하며 "김대중 전 대통령이나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특사로서 적절하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김재원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대통령의 뜻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남북 양쪽으로부터 신뢰받는 사람이 대북 특사로 가야 북한에도 할 말을 하고 우리 뜻도 전달할 수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막힌 것을 뚫어주는데는 이런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북한이 개성공단을 갖고 압박 전술을 쓰는 것은 결코 북한에 이롭지 못하다는 것을 분명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특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이 분명한 의지와 진정성을 담아 남북 대화와 대북특사 파견을 진지하게 제안한다면 북한은 이를 일방적으로 거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남 의원은 "현재 북한의 태도를 봤을 때 개성공단 폐쇄까지 염두에 둔 행보가 아닌가 아주 걱정이 된다"며 "개성공단을 넘어 만약 무력시위까지 벌어진다면 이 것은 단순히 남북관계 경색의 문제가 아니라 민족의 문제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민간 단체의 삐라 살포 문제에 대해서도 "극한 상황으로 가지 않도록 민간단체들도 지금은 자제를 해주어야 한다"며 "한나라당이 적극 나서 민간단체들을 설득하고 자제하도록 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여당 내에서도 북한의 조치를 놓고, '압박에는 압박으로 맞서자'는 주장과 '저들을 설득해 대화에 나서게 하자'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며 "지금 당장 취할 조치는 일단 대화 제의를 통해 우리가 진지하고 공식적으로 협상할 태도가 되어있다 라는 것을 먼저 확인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정부의 인적 쇄신 문제와 관련해 "지금은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묶는 국민 통합형 탕평인사가 필요하다고 본다"며 "당·청간, 의회와 정부간 협력을 담보할 수 있는 의원내각형 개각을 해서 국회와 정부, 의회를 하나로 묶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