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공단이 26일 쌀직불금 수령자 105만명의 직업이 적힌 자료를 감사원에 송부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쌀 소득보전 직불금 국정조사가 급물살을 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형근 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이날 국회 쌀직불금 국정조사특위의 기관보고에서 한나라당 정해걸 의원으로부터 명단 제출 요구를 받고 "내 소신에는 반하지만 여야에서 요청하기 때문에 자료를 감사원에 송부하겠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은 "감사원이 10월24일 명단을 요청했을 때는 각 부처가 행정편의적으로 끝도 없이 달라고 할까봐 주지 않았다"며 "그러나 농촌을 살리고 국민을 위해 감사원에 자료를 줘서 적절하게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건보공단은 감사원의 요청에 따라 지난해 105만명의 신분과 직업이 적힌 명단을 제출했으나 감사원은 감사자료 폐기 결정에 의해 이를 폐기했다.

쌀 직불금 문제가 불거진 뒤 감사원은 자료 복원을 위해 건보공단 측에 같은 자료 제출을 요구했으나 건보공단은 이를 거절해왔다.

김황식 감사원장은 "건보공단이 협조해주면 28만명의 명단 중 직업이 있는 17만명을 분류해 건보공단의 자료를 기초로 공무원, 전문직 등을 가려내겠다"며 "자료가 생성되는 즉시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건보공단의 자료 협조 결정을 환영한다"며 "건보공단의 관련자료 제출 조치로 쌀직불금 부정 수령 실태가 조속히 밝혀지고 국민이 납득할 만한 재발방지 후속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정형근 이사장이 자료 제출을 계속 거부하자 실랑이를 벌이다 개회 10분만에 퇴장했으며 이날 오후 기관보고는 한나라당 특위위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