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직불금 국정조사특위는 27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제출이라는 새로운 변수가 발생함에 따라 청문회 등 국정조사 일정을 수정하기로 합의했다.

송광호 위원장을 비롯해 한나라당 장윤석, 민주당 최규성, 선진과창조의모임 김창수 간사는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기존 12월 3~5일로 예정된 청문회 일정을 12월 16~18일로 연장하는데 합의했다고 국회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들은 감사원이 쌀 직불금 부당수령 추정자 28만명의 직업·소득별 분류 명단을 12월 1일 오전중으로 제출하면 이날 오후 1시 30분에 특위 전체회의를 열고 직불금 관련 청와대 관계장관 대책회의 보고서 회의록 등 관련자료 제출 요구안을 처리한 뒤, 2시 본회의에 상정키로 했다.

또 이날 본회의에 특위 활동기간을 12월 23일까지로 연장하는 안도 상정해 처리할 방침이다.

아울러 12월 8일 청문회 증인·참고인을 채택한 뒤, 19일 기관종합보고, 23일 결과보고서 채택을 끝으로 국정조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장윤석 의원은 청문회 일정을 변경한 이유와 관련, "청와대 회의록 등 관련자료 제출 요구안이 다음달 1일 오후 본회의에서 처리되면 국회의장 명의로 국가기록원에 요청해 자료를 제출받게 된다"며 "대통령기록물관리법에 따라 기록원이 10일 이내에 (국회에) 자료를 송부하면, 12월 10일 전후로는 (관련자료가) 도착하게 된다.

청문회는 그 이후에 여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해 일정이 조정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과 선진창조모임측은 정형근 건보공단 이사장의 자료제출 거부로 인해 특위 일정이 늦어졌다며 책임을 질 것을 요구했다.

선진과창조의모임 김창수 의원은 "특위가 수차례 자료제출을 요구했음에도 거절한 정 이사장에 대해서는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고의적으로 국정조사를 지연시키고 국회를 우롱한데 대한 합당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