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전주시에 따르면 내년부터 1억9천2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업체가 일정기간 동안 일부 택시의 영업을 중단하는 비용을 보전하기 위한 지원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현재 전주 시내 택시현황은 법인택시 25개사 1천599대, 개인택시 2천307대로 총 3천900여대에 달한다.
휴식년제는 이중 법인택시에만 해당되는 정책으로 업체당 2~5대 규모로 전체 80대를 배정할 계획이다.
대상은 법인택시 차령인 4년이 지난 뒤 연장허가를 거쳐 2회째에 접어든 차량으로 최소 5년이 경과된 경우로 제한했다.
이들 차량에 대해 1년 동안 휴식년제를 적용한 뒤 폐차절차에 들어간다.
휴식년제에 돌입한 택시 1대당 매월 20만원을 지원한 경우로 연간 240만원이 지급된다.
이를 통해 전주시는 인력난과 경영난에 허덕이는 업체를 지원하고 운전기사의 수입 증대 효과 및 보험료 등 비용 절감 등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노후차량 교체로 시민 서비스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전국 지자체에서 실시하지 않고 있는데다 지난해 대전광역시에서 시행하다가 실패했던 점 등을 이유로 반발여론도 높다.
특히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시민서비스는 뒷전인 채 업체 이익만을 대변하고 있다는 비난도 일고 있어 도입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한민희기자 mh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