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경기 침체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택시회사를 돕기 위해 내년부터 ‘택시휴식년제’를 도입할 예정이지만 교통서비스 개선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 시행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2일 전주시에 따르면 내년부터 1억9천2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업체가 일정기간 동안 일부 택시의 영업을 중단하는 비용을 보전하기 위한 지원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현재 전주 시내 택시현황은 법인택시 25개사 1천599대, 개인택시 2천307대로 총 3천900여대에 달한다.

휴식년제는 이중 법인택시에만 해당되는 정책으로 업체당 2~5대 규모로 전체 80대를 배정할 계획이다.

대상은 법인택시 차령인 4년이 지난 뒤 연장허가를 거쳐 2회째에 접어든 차량으로 최소 5년이 경과된 경우로 제한했다.

이들 차량에 대해 1년 동안 휴식년제를 적용한 뒤 폐차절차에 들어간다.

휴식년제에 돌입한 택시 1대당 매월 20만원을 지원한 경우로 연간 240만원이 지급된다.

이를 통해 전주시는 인력난과 경영난에 허덕이는 업체를 지원하고 운전기사의 수입 증대 효과 및 보험료 등 비용 절감 등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노후차량 교체로 시민 서비스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전국 지자체에서 실시하지 않고 있는데다 지난해 대전광역시에서 시행하다가 실패했던 점 등을 이유로 반발여론도 높다.

특히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시민서비스는 뒷전인 채 업체 이익만을 대변하고 있다는 비난도 일고 있어 도입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