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3일 한나라당이 민주당 불참 속에 계수조정소위를 일방 진행한 것과 관련, 모든 상임위원회 중단을 선언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오늘(3일) 오후 상임위 간사단 긴급회의에서 모든 상임위원회의의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조 원내대변인은 "한나라당은 민주당과 협의도 없이 예결특위 계수조정 소위원회를 일방적으로 열어 예산안 심의를 강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획재정위에서 세입부문 예산심사의 전제가 될 감세안에 대해 여야가 논의 중임에도 불구하고 계수조정소위를 강행하는 것은 국회를 일방통행식으로 강행하겠다는 것"이라며 "졸속부실 예산안을 한나라당이 독단적으로 처리하겠다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그는 청와대에 대해서도 "졸속부실 예산 강행처리의 사령탑"이라며 "이명박 대통령뿐만 아니라 청와대 참모진까지 대거 나서 예산안 강행 처리를 압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정부의 예산안에 대해 "변화된 경제 상황에 대한 고려가 없는 '졸속부실 예산안', 위기에 대응하기 어려운 '무능 예산안', 지방의 발전을 저해하는 '불균형 예산안'"이라며 청와대의 강행처리 지휘와 한나라당의 일방적인 심사를 중지할 것을 촉구했다.

조 원내대변인은 "한나라당이 단독으로 예산안 심사를 계속 진행한다면 향후 발생하는 모든 국회 파행사태는 전적으로 청와대와 한나라당의 책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지난 2일 ▲재정적자 최소화 ▲예산부수법안에 대한 여야합의 ▲문제예산 전액삭감 ▲서민 중산층 지원예산 대폭 확충 등의 4대 심사원칙을 제시, "한나라당이 이를 외면하고 예결위 소위 심사를 강행한다면 전 상임위 운영에 중대한 차질이 발생할 수 있음을 경고한다"고 말한 바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