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10여 년 동안 제자리를 맴돌고 있는 인구 정체에도 불구하고 각종 택지개발 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붓고 있어 도심공동화 및 서민주택단지 노후화를 심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40곳이 넘을 정도로 무분별하게 추진되고 있는 도시정비사업에 대한 대책과 구도심 및 육지구 등지에 대한 발전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전주시의회 김광수, 김명지 의원은 4일 열린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주거환경 개선 사업의 문제점과 도심공동화 심화에 대한 대책을 따져 물었다.

김광수 의원은 “최근 10년간 전주시 인구는 정체를 면하지 못하고 있으나 화산택지, 효자택지, 아중택지, 서부신시가지, 하기지구, 효천지구, 만성지구, 35사단이전 부지, 혁신도시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대형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들을 중심으로 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인구와 상업 등 생활권이 대부분 이전해 과거 4대문 안쪽은 극심한 공동화 현상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한옥마을 조성, 특화거리 및 걷고 싶은 거리 조성, 은행로, 태조로, 남천교 개설 등의 사업을 통해 또다시 870억원이라는 천문학적 예산이 투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러한 일방적 예산 배정으로 극도로 슬럼화된 달동네에서는 주거환경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며 “무분별한 개발로 투자의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재개발 재건축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나 현재 전체 880억원의 사업비 가운데 170억원만 투입돼, 계획기간인 오는 2012년까지 완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김명지 의원은 “구 도청과 경찰청 등을 비롯, 토지공사, 체신청, KBS, 농협중앙회, 주공, 완주군청, 중소기업청, 교육청 등 지역 사무실이 모두 이전을 했거나 준비하고 있어 도심 곳곳이 흉물로 변해가고 있다”며 “오래 전부터 이전사업을 추진했는데도 대책마련은 요원한 상태로 전주시의 대책은 무엇인지”를 따져 물었다.

따라서 “이들이 떠난 공간을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만들고 공공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송하진 전주시장은 “민선4기 들어 신규 택지개발 및 재개발, 재건축 사업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으며 특히 구도심 활성화 및 노후 주택단지 개선사업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며 “문화공간 조성 등 구도심 재생프로젝트를 시급히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