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 상황을 맞아 지자체마다 민생 경제 위기 해소를 현안으로 내세우고 있다. 별도의 특별팀을 구성해 대안을 마련하고 내년도 예산에 집중 반영토록 하는 등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지만 도민들은 회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현재의 경제 위기 상황이 세계적인 경제 불안에서 파생된 것인데다 지자체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는 현실적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지자체들의 경제 위기 해소책이 실질적인 해소책이라기보다는 정치적 배경을 의심받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최근 전북도가 경제 위기 해소를 위해 테스크포스팀까지 만들고 민생 경제 살리기를 주창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도민들의 어려움을 외면할 수 없다는 의지는 가상하나 실질적인 역할에 대해 의구심이 일고 있다.

   테스크포스팀은 우리 지역 군산에 있는 GM대우차 사주기 운동 등을 주도하는 한편 금융경색에 따른 기업체 자금애로 완화, 건설경기 활성화, 분야별 간담회를 통한 문제 해결, 민생관련 소비촉진운동 등을 전개한다고 내걸었지만 이를 위한 기초 자료조차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중소기업과 대기업들이 가동을 중단하고, 감산체제에 돌입하는 한편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는 업체가 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향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실망을 주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에 따라 전북도가 경제 위기 상황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길을 받는 것도 이 때문이다. 실질적 대안도 없으면서 생색만 내는, 정치적 계산이 숨어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어려움을 함께 한다는 의미의 소비 활성화다. 상인들은 장사가 되지 않는다며 아우성이다. 연말이 됐어도 모임이 없어 음식점은 물론이고, 택시업계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한다.

  소비가 위축되면 돈의 흐름이 정체되면서 서민들의 애로는 더욱 커진다. 자치단체들은 실질적으로 지역 경제를 살리고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시민단체와 함께 소비를 유도하는 것도 실질적 방안의 하나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