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직불금 국정조사 특위가 청문회 증인·참고인 채택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다.

국조특위는 10일 전체회의를 열어 증인·참고인 채택을 일괄 처리할 계획이었으나 박재완 국정기획수석비서관과 쌀직불금을 수령한 것으로 알려진 한나라당 김학용 의원을 증인으로 세우는 문제를 놓고 여야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불발됐다.

전날 한나라당 간사인 장윤석 의원과 민주당 간사인 최규성 의원은 박재완 수석을 증인으로 세우는 대신 김학용 의원 증인 채택 여부는 특위 표결에 부치자는 의견까지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 의원은 이를 민주당의 공식적인 제안으로 받아들여 홍준표 원내대표에게 보고하고 박재완 수석을 청문회 증인으로 부르기로 결정, 이날 전체회의를 소집했으나 민주당 의원들은 회의장에 나타나지 않았다.

장 의원은 브리핑에서 "민주당 간사가 제의한대로 박재완 수석을 청문회에 부르고 김학용 의원은 특위에서 표결처리하기로 하고 오늘 회의를 하게 됐다"며 "그러나 회의 직전 최규성 간사로부터 어제 제의는 없던 일로 해주면 좋겠다는 갑작스러운 얘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김학용 의원을 증인으로 부르지 않고서는 어떤 것도 협력해 줄 수 없다고 했다"며 "어제 한 이야기를 오늘 아침에 뒤집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민주당의 설명은 이와 다르다.

최규성 의원측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아이디어 차원으로 의원 개인의 입장을 개진한 것 일뿐 당의 입장은 아니었다"며 "간사들끼리 개인적으로 만나 한 이야기를 모두 당의 입장으로 받아들이면 어떻게 편하게 이야기를 하겠느냐"고 말했다.

민주당은 오전에 이어 오후 2시에 예정된 국조특위 전체회의도 참석을 거부했다.

여야가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16일로 예정된 청문회 일정도 변동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증인 출석 통보는 청문회 1주일 전에 이뤄져야 하지만 당장 오늘 안으로 합의가 된다 하더라도 시간이 촉박한 상황이다.

장 의원은 "청문회 일정은 그대로 가되, 증인 통보 시한에 구애받지는 않을 것"이라며 "계속해서 민주당에게 이미 합의된 90여명의 증인 채택을 요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