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인구 최다 밀집지역인 전주 서신동 일대의 전 도로가 불법주차로 몸살을 앓고 있지만, 주차장 시설이 단 한 곳도 마련되지 않아 행정기관의 단속도 사실상 방치상태에 놓였다.

불법 주차단속에 대한 주민들과 상인들의 의견도 찬반으로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일부 주민들로부터 제기되는 공원 지하의 대형 주차장 건설 방안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1일 전주시와 서신동 주민들에 따르면 서신동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동서남북으로 뚫려 있는 도로들이 각종 주차차량으로 매일 저녁 극심한 혼잡사태를 겪고 있다.

일대는 주택가 이면도로뿐 아니라 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들도 양쪽 1개 차선들까지 주차차량들로 빼곡히 들어차 있어 교통소통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서신동 일대는 33개 전주시 동 가운데 가장 인구가 많은 4만8천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는 전주시 완산동의 7천여명 대비 6배 이상이며 웬만한 군 단위 인구의 2배에 달하는 수치다.

여기에 백화점과 대형할인매장 등의 유통업체들이 위치한데다 학원, 병의원, 음식점 등이 즐비하게 늘어서 서신동 주민센터와 제일비사벌아파트, 광진선수촌아파트  앞 도로는 매일 수많은 차량들로 전체 도로가 몸살을 겪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도서관까지 새롭게 개관했으나 일대에는 공영주차장이 단 한 곳도 조성되지 않아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시 관계자는 “15년 전 택지개발을 할 당시에는 차량이 많지 않아 현재의 교통수요 예측을 제대로 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그나마 계획상 잡혔던 공영주차장 설치 부지도 모두 매각, 음식점 등으로 활용하고 있어 불법사태가 더욱 악화됐다”고 말했다.

일대 주민들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강력한 주차단속을 요구하고 있으나, 대책이 없어 단속도 사실상 방치상태에 놓인 실정이다.

전주시 완산구 관계자는 “불법주차 문제의 심각성은 인정하고 있으나 단속을 실시할 경우 차량들이 이동할 곳이 마땅치 않아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강영수 시의원(서신동)과 주민들은 “행정기관의 무분별한 택지개발과 무대책 등으로 일대 시민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며 “공원 지하에 주차장을 조성할 경우 200대 정도를 수용할 수 있어 교통소통에 도움이 되고 사업비는 구 동사무소 매각 대금 등으로 조달하면 가능하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