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희사교부
‘현직 시의원이 시장 비서실장으로 간다면…’ 가상이 아니다.

현실이다.

시의회는 무척 당황하고 있다.

전직도 아닌 현직이, 그것도 주민들로부터 행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 책임을 부여 받고 여태껏 전주시정의 잘잘못을 따지던 시의원이 시장 최측근으로 들어앉아 시의회의 방패 역할을 수행한다는 부분에서 이해를 못했다.

더더군다나 ‘시의원을 뽑아준 주민들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어떤 대답도 궁색하다.

18일 전주시의회는 현직 시의원인 이모씨가 송하진 전주시장의 비서실장으로 거론되고 있다는 전주시 발표에 종일 술렁였다.

의장을 비롯, 시의원 대부분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으며 비교적 친분이 있는 일부 의원들 조차 부정적이거나 유보적 입장을 표명했다.

최찬욱 의장은 “개인의 목적이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의회 전체 위상을 생각할 때는 수긍하기 힘들다”며 “견제기관이 아닌 상급기관이든지 국회의원 보좌관 등 정치적 목적도 아닌 집행부 비서실장이라는 부분에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모 상임위원장도 “임기가 (시의원보다) 더 많이 남은 것도 아닌 상황에서 개인 영달을 위해 의회 전체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적극적인 의정활동으로 지역 발전에 헌신할 것을 바라며 뽑아준 주민들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상임위원장은 “원만한 인간관계와 뛰어난 기획력, 더할 수 없는 인간성 등은 누구보다 나은 인물임에 틀림 없지만, 현직으로서 감시 대상인 집행부에 합류한다는 점은 쉽게 결론지을 수 없다”며 유보적으로 대답했다.

이 의원과 비교적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모 상임위원장은 “개인 사정으로 새로운 길을 선택하겠다는 입장은 이해한다”면서도 “국회의원 보좌관 등 향후 정치와 연계됐다면 가능하겠지만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다”고 말했다.

“착잡하다”, “서운하다”는 전반적인 여론 속에 일부에서는  “창피하다”는 노골적 입장까지 표명하는 의원도 있었다.

이 의원의 개인 사정과 송하진 시장의 적극적인 영입으로 불거진 이번 사태(?)가 ‘배신행위’로까지 표현되는 가운데 “해당 지역 주민들이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주장에 설득력이 더해지고 있다.

/사회부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