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직을 걸고 통합법안 통과를 막아라"

한나라당이 주공-토공 통합을 골자로 제출한 '한국토지주택공사법안'의 국회 상임위 단독 상정이 임박한 가운데 도내 정치권이 총력을 다해 법안 통과를 저지하라는 도민들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만일 법안이 통과된다 하더라도 통합기관의 본사는 반드시 전북으로 유치시켜야 한다는 도민 여론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21일, 도민들은 비상대책위회의 등 주요 모임을 잇따라 열고 도와 정치권이 주공토공 통합법안 통과를 강력히 저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민들은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가 발의한 '한국토지주택공사법안'이 통과되면 전북혁신도시를 포함한 전북 발전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면서 도내 정치권이 법안의 국회 상정에 맞서 사력을 다하라고 요구했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추진 범도민 비상대책위(위원장 임병찬)는 이날 오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토공주공 통합 시도는 200만 도민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민심이반 행위"라며 "도내 정치권은 끝장투쟁의 각오로 맞서라"고 강조했다.

이에앞서 도와 정치권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에서 긴급회동을 갖고, 한나라당의 통합법안 단독 상정을 막는 것은 물론 만일 통과된다 하더라도 통합본사의 전북 유치에 총력을 쏟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관련, 도내 의원들은 22일부터 국회 국토해양위 등 관련 상임위와 본회의장에서 강력 투쟁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한나라당이 법안을 단독 상정할 경우에는 물리적으로라도 막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도내 정치권이 기존의 통합 결사 반대 입장에서, 통폐합시 통합본사의 전북 유치를 사수하겠다는 것은 정부방침에 따라 한발 물러선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주공토공 통폐합을 줄기차게 반대해 왔던 도와 정치권이 최근들어 법안이 통과된다는 가정을 전제로, 통합본사의 전북 유치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내 일각에선 도와 정치권이 이미 통합법안의 국회 통과를 저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차선으로 통합본사의 전북 유치로 방향을 튼 게 아니냐는 시각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따라 도내 정치권이 통합법안이 무력화될 때까지 사력을 다하지 않을 경우, 도민들로부터 '의원직 사퇴'란 거대한 반발에 직면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워졌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