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과학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22일 일제고사를 거부한 교사 파면과 관련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 해임교사들의 복귀운동에 본격 착수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반교육적인 행태를 더 이상 두고 볼 수만은 없다"며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징계절차가 정당했는지 그 실상을 밝히고 교문 밖에서 눈물짓는 교사들이 아이들의 곁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아이들의 인권을 유린하고 성추행하고 촌지를 받을 교사에게는 정직이나 감봉에 그쳤던 교육청이 평소 아이들을 아끼는 마음으로 교육을 실천해온 교사들을 교단에서 내쫓는 행태는 교육자임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이어 "울부짖으며 선생님에게 매달리는 아이들을 떼어놓고 해직교사를 막기 위해 등굣길 교문 앞에 방패를 든 전투경찰을 배치하는 학교가 우리 아이들을 민주시민으로 양성하고 창의력을 지닌 21세기형 인재로 키워내는 곳의 모습이 될 순 없다"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서울시 교육청에 대해 "해직된 교사들과 학생들이 만나지 못하도록 하면서 독재정권 시절에나 보였을 법한 반민주적이고 반인권적인 통제와 감시가 자행되는 것을 당장 멈추라"며 "부당한 징계에 항의하는 시민과 학부모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특히 "감옥에 있어야 할 공정택 교육감이 큰 사고를 친 것"이라며 "공 교육감을 이미 야당이 요구했던 대로 구속수사를 했더라면 이런 불행은 나타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공 교육감의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국회 진상조사단은 이날 관계기관에 징계관련 자료 일체를 요청해 즉시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며 오는 23일에는 해직교사와 학부모 면담에 이어 공정택 교육감과 교육청 관계자를 연이어 만나고 국회의원과 유력인사들의 탄원서를 조직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