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연합 학업성취도평가(일제고사.중학교 1~2년 대상)가 실시된 23일 전북지역에서는 장수중학교와 김제지평선중학교, 전북체육중학교 등 3개 학교가 시험을 치르지 않고 정상수업을 실시했다.

또 익산 등 일부지역 학교에서는 무단 결석생이 발생했으나, 일제고사를 거부하기 위해 등교를 하지 않은 것인지는 현재까지 파악되지 않고 있다.

대안학교인 지평선중은 내부 평가와 시험이 겹친 관계로, 체육중은 일반학생과 학력을 비교할 필요성이 적어 시험을 보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일반학교인 장수중은 단위학교의 자율성 부여를 이유로 시험을 보지 않고 정상수업을 실시했다.

장수중은 10월 일제고사 때도 일부 학생들이 시험을 거부하고 체험학습을 실시, 교장이 전북교육청으로부터 징계 대상에 올라 있다.

장수중 교장 A씨는 "이번 시험은 학교별로 자율성이 부여돼 있으며, 최근 학부모 및 교사들과 일제고사 실시에 대해 논의를 한 결과 시험을 보지 않기로 결정해 정상수업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장수중의 결정에 대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 등 교육관련 단체들은 서로의 입장에서 날선 공방전을 펼치고 있다.

전교조 전북지부 관계자는 "정부는 학교자율권을 운운하면서 지역과 학교 실정에 맞지 않는 시험을 통해 학생들을 무분별한 경쟁에 나서게 하고 있다"며 "특히 이번과 같은 일제고사는 농산어촌 학생들에게 절망만 갖게 하는 시험으로 즉각 중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국교총은 "이번 평가는 학업성취 수준 진단을 통해 학생의 추후학습을 안내하고,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며 "전교조 등 일부 단체가 평가를 거부하고 투쟁에 나선다는 것은 정당한 국가 교육정책을 무력화시키는 의도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고 반발했다.

한편 전북교육청은 무단 결석한 학생이 교장이나 교사의 지시에 따랐다는 사실이 드러날 경우, 관련자들을 엄중 문책할 방침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