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7일 국회 사무처의 공개사과 요구와 3423만원에 달하는 피해보상 요구에 에 대해 이번 국회 파행 사태의 책임은 한나라당과 국회 사무처에 있다며 강력 반발했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업무 범주도 모르는 사람들"이라며 "어이가 없다"고 반응했다.

최재성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사무처는 한나라당을 보좌하는 곳이 아니다.

독립된 기구가 아니라 의원들의 입법활동을 도와주는 곳인데 그렇게 요구할 권한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대변인은 "왜적이 대포와 총을 쏘며 쳐들어 오는데 창 들고 봉기한 의병에게 폭력을 휘두른다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웃지 못할 풍경"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의 추궁이 두려워서 일 끝난 다음에 면피용으로 화풀이 보복성 조치들을 자꾸 하려고 한다"며 부상 문제와 관련, "경호권은 끝까지 발동하지 않았다면서 경위들을 불법 투입해놓고 소수 야당이 부상한 것은 눈에도 안 보이나"라고 거듭 질타했다.

민주노동당도 "의회민주주의를 전면 부정하고 국회를 전쟁터로 만든 원인 제공자는 한나라당과 국회 사무처"라며 맞섰다.

부성현 부대변인은 "민노당 당 대표에 대해 공개사과를, 그것도 굴욕적으로 정론관에서 할 것을 요구하고 형사처벌 협박을 하는 것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부 부대변인은 "사무처가 언제부터 이렇게 무소불위로 국회의원을 징계하고 압력을 행사하게 됐는지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강기갑 대표에게 국회 파행의 책임을 넘기면서 (한나라당이) 이번 사태를 넘기려고 하는 것 같은데 단호히 맞서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