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호 교육감은 7일 신년 첫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가족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협력의 교육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최 교육감은 “지역주민, 학계, 시민단체, 교사 등이 참여하는 전북교육협력위원회를 구성, 교육정책을 함께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최 교육감은 지난 선거과정에서 자신이 약속했던 공약 실천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이른바 ‘공약점검단’을 설치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이와 함께 최근 수도권지역에서 논의되고 있는 영재반 운영과 관련, 최 교육감은 “수월성 교육을 위한 인프라가 이미 구축돼 있어 현재로선 영재반을 별도로 운영하는 것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못박았다.

특히 최 교육감은 “지역교육의 수장인 교육감이 국가정책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지역 실정에 맞지 않는 정책을 무조건 따르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면서 “지역 특수성이 실린 교육정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규모 학교 통폐합, 영재반 운영 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최 교육감은 또 “교육정책에 자치단체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라며 “자치단체와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해 농산어촌 무료급식 등 교육당국이 독자적으로 풀지 못하는 현안을 함께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 교육감은 “열악한 교육재정으로 교육현안을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면서 “자치단체 뿐만 아니라 기업 등과 협력관계를 유지해 교육문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