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내 최대 친이계 모임인 '함께 내일로'는 7일 "(야당의)불법 폭력에 동조한 지도부의 자성과 대국민 사과를 촉구한다"며 오는 10일까지 국회의원 및 원외당협위원장 연석회의를 개최할 것을 요구했다.

함께 내일로는 이날 성명을 통해 쟁점법안 처리 협상 결과와 관련, "난장판 국회의 이번 교섭단체 합의안은 민의의 전당을 파행으로 몰고 간 불법과의 야합이고, 경제와 민생을 벼랑 끝으로 내몬 떼법에 대한 굴복"이라며 지도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국회의 주요 법안들은 과거를 정리하여 현재를 살려내고 다시금 미래를 준비하는 필수개혁법안"이라며 "그러나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의 불법 폭력과 무조건 반대로 경제와 민생을 살리는 주요 개혁 법안의 처리가 무산됐다"고 개탄했다.

이들은 또 "민주적 논의와 절차가 철저하게 무시되고 야당의 정략과 폭력, 정치선동만 난무한 채 국민여러분이 부여해주신 국회의 사명을 다하지 못했다"며 "이번 기회에 국회 파행과 불법 폭력, 떼법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반드시 강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께 내일로는 "이대로 물러서지 않겠다"며 "다시 힘을 모아 경제와 민생을 살리는 필수개혁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해 비상한 각오로 뛰겠다"고 밝혔다.

당초 함께 내일로를 비롯해 국민통합포럼, 현장경제연구회, 비례대표모임, 위기관리포럼, 여성의원모임, 이공계 모임 등 7개 모임이 성명에 참여할 예정이었으나, '회원들의 의견을 취합해야 한다'는 이유로 성명에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함께 내일로 공동대표인 심재철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본래 오는 14일 당협위원장 연석회의 일정이 잡혀 있었지만 '상황이 급박한데 당이 너무 한가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어서 일정을 앞당기자고 주장한 것"이라며 "(뜻을 함께한 모임은) 빨리 의견을 취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당 지도부 사퇴' 요구와 관련, "우선 자성과 대국민 사과만 요구한다"면서도 '사실상 사퇴 요구 아니냐'는 질문에는 "편하게 해석하라"며 여지를 남겼다.

그는 '여야 원내대표 협상 결과의 무효화를 주장하는 것이냐'고 묻자, "현실적으로 협상을 무효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원내 지도부가 액션을 취하라는 뜻"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야 원내대표 협상 결과에 대해 뒤늦게 반발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의원총회는 의원들이 제대로 모일 수 있는 시간에 소집해야 하는데, 저녁 6시에 '9시까지 모이라'고 하고서는 그 자리에서 (합의문에) 동의하라고 하는 법이 어디 있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