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경제논객 '미네르바'가 검찰에 긴급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마약조직범죄수사부(부장검사 김주선)는 8일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의 토론게시판 '아고라'에서 '미네르바'라는 필명으로 활동해 온 박모씨(30)를 전날 긴급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박씨는 지난해 12월29일 '대정부 긴급공문발송-1보'란 글을 아고라에 올려 "오늘 오후 2시30분 이후 주요 7대 금융기관 및 수출입 관련 주요기업에게 달러매수를 금지할 것을 긴급 공문 전송했다"고 주장하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7개 금융기관 등에 달러매수 금지 정부명령 긴급1호를 냈다는 부분은 누가 봐도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검찰에 따르면 박씨는 전문대 학력의 별다른 직업이 없는 남성으로, 외국에서 공부하거나 외국 금융기관에서 일한 경험도 없다.

박씨는 검찰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것은 아니지만 경제학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으며 서적 등을 통해 독학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과거 '미네르바'라는 필명으로 쓰인 글들이 박씨의 글이 맞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하기 위해 IP 추적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미네르바는 지난해 다음 아고라에 미국 투자은행 리먼브러더스의 파산과 경제 위기 등을 예견하는 글을 올려 신원에 관심이 모아졌었다.

검찰은 9일 오전 박씨에 대해 인터넷을 통한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