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고위 인사들 사이에서 벌어진 일명 '그림 로비 사건'에 대해 금명간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검찰은 공식적으로 사건과 관련해 수사 의뢰를 받거나 사건을 특정부서에 배당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사건이 검찰로 넘어올 경우 담당할 확률이 높은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들은 이미 검찰 수사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사정당국의 내사 결과가 (검찰로) 넘어온다면 살펴보겠다"며 "다만 현재까지 나온 언론 보도만으로 자체 내사에 착수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다른 고위 관계자도 검찰이 해당 사건을 수사할 것이라는 사실에는 크게 부인하지 않으면서 "어떤 부에 이 사건이 배당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논의를 들은 바 없다"고 조심스레 밝혔다.

검찰 안팎에서도 그림을 건네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한상률 국세청장이 로비 사실을 강력히 부인하지만, 사건을 폭로한 전군표 전 국세청장 부인의 진술이 상당히 구체적이고 신빙성이 있어 이들이 곧 검찰 수사대상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검찰 주변에서는 이 사건이 서울중앙지검 특수부로 배당될 것이라는 예측까지 제기되고 있다.

또 실제로 검찰이 이 사건을 내사 중임에도 시점이 민감해 밝히지 않는 것뿐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도 이날 청와대의 내사 여부에 대해 대체로 인정하면서 진상규명 주체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는 모습이었다.

이 대변인은 "언론을 통해 본인이 아니라고 소명했고, 그렇지 않다는 증언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이를 종합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싶다"며 해당 사건에 대한 내사 자체를 크게 부인하지 않았다.

다만 이 대변인은 "예의주시한다는 것이 어디까지 진실이고 어디까지 진실이 아닌지에 대해 나름대로 알아본다는 얘기"라며 진실규명의 주체가 검찰인지 청와대 사정기관인지에 대해서는 확답을 피했다.

한편 이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이 한 청장 문제에 대해 최근 정동기 민정수석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는 사실을 부인하지는 않으면서도,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 특별히 언급하지 않았다"고 말을 아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