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2월말 건설·조선사들에 대한 2차 구조조정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2차 구조조정은 현재 진행중인 1차 구조조정과 달리 은행들이 신용위험 평가 항목 중 ‘기타 조정항목’의 기준을 새로 적용하고 대상 업체도 대폭 늘려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업계 일부에서는 2차 구조조정도 1차의 경우와 같이 ‘용두사미’로 전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정부가 확실한 원칙과 기준을 제시해 은행들이 더 적극적으로 구조조정에 나설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19일 금융감독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들은 건설·조선업체 1차 구조조정 대상을 확정한 가운데 2차 구조조정에 착수할 방침이다.

은행권 고위 관계자는 "기업들의 실적이 집계되는 2월 말부터 본격적인 평가에 들어갈 계획"이라며 “1차 신용위험 평가대상은 건설사와 조선사를 합쳐 110개사였으나 2차 구조조정에서는 대상 업체가 300여개사로 늘어날 것"이라며 "중소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유동성이나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퇴출대상으로 분류되는 곳들이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업계에서는 중소업체들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 건설과 조선업체 각각 40%, 30% 가량이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