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불법주정차 보관장소를 현재 검토중인 인후동 일대에서 월드컵경기장 주변으로 이전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시민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접근성이 떨어지는 완산구 주민들은 과태료 부과에 이어 장시간에 걸쳐 많은 비용까지 부담하면서 월드컵경기장까지 왕래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는 이유로 적극 반대하고 나섰다.

전주시 관계자는 4일 “불법주정차 견인장소를 우아동 아중중학교 주변으로 확정할 방침이었으나 일부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로 현재 공청회 조차 실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주민들이 찬반 의견을 종합해 이번 주까지 결과를 시에 전달하겠다고 의사를 전해왔다”고 말했다.

전주시는 지난 해 7월 시설관리공단을 창단하면서 그 동안 민간업체들이 운영하던 견인 업무를 공단으로 이관했다.

사업수행을 위해 시는 1억7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하면서 견인차 4대를 구입하고 운전기사를 채용하는 등 절차를 이행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보관장소를 정하지 못한 채 완산구에서만 파행 운영되는 등 7개월째 견인업무를 정상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당초 견인차량 보관업무는 민간업체에서 실시했으며 완산구(40면), 덕진구(50면)에서 각각 한 곳씩을 운영하고 있었다.

시는 그 동안 구 한진고속 앞 건산천 주차장을 유료화한 뒤 견인차 보관장소로 활용할 방침이었으며 덕진동 어린이회관, 종합경기장 주차장 등을 검토했으나 주민 반발 등으로 무산됐다.

주민들은 주정차 불편 및 집값 하락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월드컵경기장과 동부권 만남의 광장 등은 일반 시민들의 접근성이 떨어져 포기했다.

이후 모 택시업체가 사용하던 아중중학교 일대를 적극 추진했으나 주민들의 반발로 쉽지 않을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상황에서 아중중 일대를 해당 부지로 확정하는 것은 어려울 전망”이라며 “이미 검토했던 월드컵경기장 일대를 또다시 대안책으로 적극 물색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삼천동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구청마다 한 곳씩을 운영할 때도 문제가 많았는데 앞으로 월드컵경기장으로 이전하면 불만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해당 지역 주민들이 반발한다고 이 곳 저 곳으로 무작정 옮겨 다니지 말고 전체 시민들의 편의제공 차원에서 적합한 장소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