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부터 이명박 정부 내각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리는 가운데, 민주당은 이들 후보자에 대해 도덕성과 자질 검증 및 경제위기와 경색된 남북관계를 해소할 능력을 갖추었는지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노영민 대변인은 5일 논평에서 "청와대와 집권여당의 이러한 국민의 감정, 정서와는 동떨어진 현실인식이 장관 후보자들의 도덕성과 국정 운영능력을 검증하는데 앞으로 어려움이 있을 것을 예고하고 있다"며 이같은 방침을 피력했다.

노 대변인은 "정보원장 내정자는 정보의 '정'자도 모르는 사람이다.

통일부 장관 내정자는 통일부를 폐지하자는데 앞장섰다는 논란에 휩싸인 사람"이라며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는 금융위기를 초래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문제 있는 사람 주변에는 문제 있는 사람들만 꼬이게 마련"이라며 "1기 내각에 이어, 2기 내각조차 각종 비리의혹에 휩싸인 사람들이 내정된 것은 이명박 정권 인사 풀에 한계가 있다는 반증"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비핵·개방·3000 주창자이자 통일부 폐지론자로 알려진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의 논문 이중게재 의혹, 자녀 이중국적 문제 등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이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외교통상통일위 간사인 문학진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이같은 문제를 지적한 뒤 "외통위 민주당 의원들이 활발하게 전략을 논의하고 있다"며 "업무분담을 통해 경색된 남북관계를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인지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정치권에서는 처음으로 이명박 정부 내각 후보자로 이름을 올려 관심을 모은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해서도 도덕성 검증과 동시에 지방자치와 균형발전에 적합한 인물인지에 중점을 두고 청문회를 진행키로 했다.

행정안전위원회 간사인 강기정 의원은 "지방자치와 균형발전에 적합한 인물인지 검증하겠다"며 "자료가 오는대로 내정자의 자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그러나 이 내정자에 대해 이미 제기된 이중 소득공제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오바마 정부였다면 장관 탈락 사유지만 이명박 정부에서는 옥의 티도 아니다"라고 씁쓸해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