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재성 의원은 8일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재·보궐 선거 출마설과 관련, "민주당은 개혁공천을 해야 한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최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가진 오찬 자리에서 "지금 민주당의 공천은 '어떻게 하면 승리할까'가 아니라 '이런 방향으로 가겠다'는 큰 방향을 제시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대변인직을 그만둔 지 얼마 안 돼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이 조금은 부담스럽다"면서도 "지금이 아니면 늦다.

민주당은 (실정으로) 정권을 빼앗긴 정당으로서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것이 단순한 반성이 아니라 예전에는 DY계, GT계, 손학규계로 나눠서 공천을 줬지만 이번에는 그렇게 하지 않고 참신한 인물을 내세워 개혁공천을 하겠다고 선언하는 것이어야 한다"며 "국민에게 울림과 감동을 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재보선에 대해 공식 언급을 자제해 온 당 지도부에 대해 "사실상 개혁공천을 한다고 생소한 인물을 내세우면 사실 재보선에서는 이길 가능성이 적다"며 "지도부는 선거에서 지면 어쨌든 그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참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동영 전 장관에 대해서는 "지난 대선에서 호남색, 전북색, 전주색을 버리려고 얼마나 그 많은 노력을 했나"라며 "지금이라도 직접 나서서 이명박 정부가 얼마나 잘못된 길로 가고 있는지 지적하고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차기 대권주자로서 걸맞은 행보를 주문했다.

그는 "민주당이 이번 선거에서 이기면 한나라당은 4년 내내 'MB악법' 강행처리 시도를 못하겠지만 우리가 지면 한나라당은 다시 시도할 것"이라며 재보선 승리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