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나저나 인류 법대까지 나온 며느리가 저렇게까지 될 줄은 누가 알았겠어요 시숙님.” 최 장로도 절로 터져 나오는 한숨을 한번 내질러본다.

“하기야 아프고 병나는데 인류대학이 따로 있겠습니까. 허나 언제 어디서 어쩌다가 저지경이 되었답니까?” 시어머니와만 대화가 계속된다.

시아버지는 줄곧 고개를 떨구고 있을 뿐이다.

“제 남편과 달리 고시 시험에 세 번이나 안 떨어졌어요? 그래서 이번에만은 최선에 최선을 다해 보자는 뜻으로, 결국 이이가 속한 금금산 절간으로 들어가게 됐지 않았겠어요. 심지어 세상절대외출금지를 위해 스님들처럼 머리까지 까까머리로 밀어버린 채 말예요. 그런데 공부는 고사하고 난데없이 미친 여자가 되어 가지고 돌아온 거예요.” 말을 다 듣고 있던 최 장로서는 할말이 없었다.

“절간에서 미쳐가지고 나온 미친 여자라?” 최 장로는 나지막한 소리로 중얼거리며, 순간 무언가 골똘히 생각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시숙님 무슨 좋은 수가 없을까요? 날마다 전축을 저렇게 크게 틀어놓고, 저 벌거벗은 몸으로 춤만 추고 있으니, 정말 어찌하면 좋대요? 도대체 무슨 놈의 짓인지 남들이 알까 창피해 죽겠어요.” 시어머니는 말을 하면서도 폭폭해 죽는다.

숫제 펑펑 운다.

“그런데 저 중대가리 줄레줄레, 까까머리 까까중아, 왜 내 앞을 가로막나…. 등등의 말은 무슨 말이랍니까?” 최 장로의 물음에 시어머니는 또다시 한숨을 푹푹 내리 쉰다.

“전들 알겠어요. 저도 모르겠어요. 절간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하여간 절간에서 미쳐가지고 나온 뒤부터 계속 저 노래만 부르니까요.” 다음 순간 최 장로가 최후의 처방을 내려주겠다는 자신감을 보인다.

“그러나 걱정하지 마십시오. 동생 좋은 길이 있어.” 새댁 시부모의 귀가 번쩍 트인다.

“시숙 무슨 좋은 수가 있답니까?” “형님 그렇습니까?”  최 장로는 일단 웃어 보인다.

바로 그 시간 귀신들린 며느리가 돌연 고래고래 고함을 치며 농짝을 때려 붓는 것이었다.

허나 이도 역시 영계를 아는 사람들만 아는 줄거리라 본다.

최 장로도 알고 있다는 표정이었다.

따라서 “갑자기 저게 무슨 일이냐” 하며 소스라치게 놀라는 시아버지 시어머니를 안심시키고 있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