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9 전주지역 국회의원 재선거와 관련, 민주당이 개혁공천을 단행할 것인지 결과가 주목된다.

당 주류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개혁공천론은, 전주 선거가 수도권 선거까지 영향을 줄 수 있고 따라서 전주 두 곳에 대한 개혁공천이 4.29 재선거의 핵심 포인트라는 것이다.

더욱이 덕진의 경우 정동영 전 통일 장관의 출마 여부가 논란을 불러 일으키면서 당 안팎에서 개혁공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분위기다.

그러나 개혁공천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지역내 유권자와 입지자들까지 수긍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개혁공천보다 현재의 입지자군에서 공정한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여론도 만만찮다.

9일 민주당에 따르면 4.29 국회의원 재선거는 민주당이 대안정당, 수권정당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중요한 기회다.

이명박 정부에 대한 국민 지지율이 높지 않은 상태에서 민주당이 승리하면 정국 주도권을 잡을 수 있어서다.

 특히 민주당은 2월 대여 강경투쟁을 통해 당 지지율을 끌어올린 뒤 4월 재선거까지 흐름을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이 전략의 핵심이 바로 개혁공천인 셈이다.

당 주류 측의 이 같은 분위기는 최재성 의원의 발언에서 읽을 수 있다.

최 의원은 “대선과 총선에서 패한 민주당은 이번 재보선을 통해 집권할 수 있는 가능성을 국민에게 보여줘야 한다”면서 개혁공천을 강하게 주장했다.

민주당의 변화와 혁신을 국민이 인정해야 수권정당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당 주류 측은 참신하고 역량있는 인물을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개혁공천을 하기 위해서는 지역 유권자와 입지자들이 수긍할 수 있는 인물이 선택돼야 한다.

예상외의 인물이 공천을 받게 되면 민주당 공천에 반발하는 기류가 형성될 수 있어서다.

이미 전주완산갑과 덕진에선 10여명에 이르는 입지자가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민주당의 개혁공천이 모두에게 인정받지 못한다면, 오히려 일대 혼란을 일으키는 악재가 될 수 있는 것. 만일 반(反) 민주당 전선이 구축된다면 개혁공천이 실패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