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열린 현인택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는 현 후보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여야 정치권의 집중적인 검증이 펼쳐졌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은 현 후보의 부동산 변칙 증여와 임대소득 탈루, 논문 중복게재 의혹에 대한 질문을 쏟아내며 그의 도덕적 흠결을 들춰냈다.

여기에 일부 여당 의원까지 가세, 여야가 모두 현 후보의 도덕성 문제를 도마에 올리고 불꽃 튀는 검증을 벌였다.

민주당 등 야당은 검증 결과 현 후보의 도덕성과 자질에 문제가 있다며 내정 철회를 요구한 반면, 한나라당은 각종 의혹에 대한 현 후보의 해명을 유도하며 정책 수행 능력을 부각시키는데 방점을 두었다.

◇ 도덕성 의혹민주당 문학진 의원은 "현 후보의 부친이 운영하던 성일운수 소유의 제주도 땅을 매매한 것은 증여세를 피하기 위한 변칙 매매로, 편법 증여 의도가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박선숙 의원은 "현 후보자가 미성년인 17세 때인 1970년과 대학교 3학년 때인 1976년에 제주도 땅을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래도 변칙 증여가 아니라고 주장할 것인가"라며 "서울 마포구 단독주택 매입 시점도 군 복무 중이었던 1979년이었다"고 편법 증여 의혹을 제기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은 논문 중복게재 의혹을 거론하며 "96년도에 단 2건의 논문을 내 조교수에서 부교수로 승진했으나, 이 중 하나는 95년도 논문을 다시 연구업적으로 신청한 것이고, 96년도에 썼던 논문을 97년도 승진용 논문으로 제출했다"며 "계속 행정착오라는 이름으로 거짓말만 하니 같은 학자로서 대단히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 구상찬 의원도 야당 의원들의 비리 의혹 제기에 뛰어들었다.

구 의원은 "오토바이를 타지도 않는 현 후보가 지난해 7월 오토바이 범칙금 스티커를 발부 받았다"며 "조그만 사실에도 신변 관리를 철저히 했어야 하는데, 도덕적 의무감에는 소홀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자녀 위장전입 의혹과 관련, "아이를 중학교에 입학시키기 위해 편의상 주소를 50일간 옮긴 것"이라며 " 전입 목적이 재산상의 이익을 얻는 게 아니면 문제가 없다는 유권해석도 받았으나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역시 문제점을 인정했다.

그러나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행적 착오였을 뿐, 자기 표절이 아닌 요약본"이라고 일축했다.

  ◇ 자질 논란 현 후보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시절 통일부 폐지론을 주장했다는 의혹도 도마에 올랐다.

이에 대해 현 후보는 "당시 나는 인수위 외교통일안보위원회에서 정책을 다뤘으며 정부조직 개편은 전혀 다른 곳에서 다뤄졌다"며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민주당 박주선 의원은 "북한이 조평통 성명 등을 통해 현 후보를 '악질분자'라고 비난하고 있다"며 "현 후보를 장관으로 임명하는 일 자체가 대화 중단을 악화시키는 상황을 낳을 수 있어 대북정책의 원만한 수행을 위해서라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야당의 공세로 현 후보가 코너에 몰리자 한나라당 정옥임 의원은 인수위 출신 홍두승 서울대 교수에 대한 증인심문에서 "'비핵개방3000' 입안자가 통일부를 폐지하라고 주장했다는 게 맞다고 보는가"라고 물어 "전혀 아니다"라는 답변을 받아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