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는 9일 제260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국철의원(중앙.풍남.노송동) 한옥마을 연간 방문객이 130만명에 달하면서 매일 500여대의 승용차와 50여대의 대형버스가 한옥마을 일대를 찾고 있지만 주차장이 없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전주시는 이미 확보한 한옥마을 주차장 조성 사업비는 지출도 하지 않고 오히려, 주민들이 거주하는 가옥을 사들여 주차장을 만들려는 납득되지 않는 일을 감행하고 있다.

이미 시의회에서도 승인한 사안으로 부지매입 절차 가운데 하나인 공유재산관리계획 동의까지 받은 상태다.

한옥마을 주차장 확보는 전체 시민들로부터 인정 받고 있으며 누구나 동의하는 사안이다.

엉뚱한 정치논리로 핑계를 만들지 말고 시민들을 위한 진정한 대책이 무엇인지를 깊이 고민해야 한다.

▲김상휘의원(효자3.4동) 전주시가 노송천 등지에서 추진하는 스토리텔링 사업을 전주정신 살리기 정책과 연계해서 추진해야 한다.

관광객의 인기에 영합한 형식적 사업이 아닌 전주시민들의 자존심 회복과 자부심을 갖도록 전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전주이야기를 중심으로 이야기에 역사성을 엮어가야 하며 전주정신을 살리는데 전력을 쏟아야 한다.

전주사고를 유일하게 지켜낸 이야기, 태조 이성계 및 선대 왕들의 활약상, 최극부 아내 임씨 절부상, 정여립 사건 등이 대표적 사례로 전주정신을 살리는 절박한 심정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임병오의원(중앙.풍남.노송동) 전주시가 도심재창조를 달성하고 구도심을 살리기 위해 추진할 예정인 전주완산도서관 이전 사업을 조속하게 시행해야 한다.

완산도서관은 20년이 지난 낡고 협소한 시설로 시민들이 이용하는데도 불편이 많다.

구도심 일대에 도서관이 들어서면 유동인구 증가 및 도심 활성화로 공동화 현상을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도심 재생사업으로 시민 학습공간은 물론 평생교육원 개념으로 사용돼야 한다.

교육의 기회가 적었던 주부와 장애인들에게도 적극 개방해 이들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해야 한다.

▲이명연의원(인후1.3.우아2동) 도서관과 동 주민센터(동사무소)를 각각 시설하지 말고 복합적인 문화센터를 건축, 시민 편의를 제고하고 예산절감을 유도해야 한다.

현재 전주시에서는 완산도서관 등 6개 시립도서관이 있으며 각각 100억원이 요구되는 평화도서관, 아중도서관 건립이 민간투자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별 진전이 없는 정체 상황이다.

인후3동 주민센터도 장소가 협소해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이를 한꺼번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획재정부가 소유하고 있는 부지에 복합센터를 건설해야 한다.

예산절감과 효율성 제고, 이용의 편리성 등이 기대된다.

▲박혜숙의원(비례대표) 지역 주민들의 체력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덕진실내수영장을 즉각 다시 개장해야 한다.

전북도가 지난해 보일러 폭발사고를 계기로 덕진수영장 운영을 포기해 주민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다.

도는 시설교체비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돼 전주컨벤션에 수영장 시설이 예정돼 있기 때문에 임시로 문을 열기도 어렵다며 아예 운영을 중단했다.

그러나 하루 1천명 이상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을 안전성과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폐쇄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기관간 힘겨루기가 엉뚱하게 주민들에게 전가됐다는 소문도 있다.

▲유영국의원(팔복.조촌.동산동) 만경강 생태하천 가꾸기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보상가가 턱없이 낮아 해당 지역 주민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생태하천 가꾸기 사업 예산은 152억원에 달하는데 해당 지역 38세대 주민들에게는 보상금으로 4천800만원에 불과하다.

2년간 보상금으로 생업을 중단한 주민들은 생활고를 호소하며 지장문과 개간비도 보상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공작물 설치를 금지하는 조건으로 경작허가를 내줘 요원한 실정이다.

따라서 주민들에게 생활지원금을 지급하고 정착을 위해 추가 보호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주민들에게 공공근로 등의 일자리도 제공해야 한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