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에서 150억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사이비 다단계 금융 피해 사기가 발생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고수익’이라는 미끼에 걸려들어 적게는 3천만원에서 크게는 수억원까지 날려버린 피해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특히 해당 업체 대표는 최근 회원들(투자자)이 원금 등의 상환을 요구하고 나서자 도주했으며, 같은 장소에서는 법인명을 바꿔 다단계 판매 행위가 계속되고 있어 제2, 제3의 피해가 우려된다.

피해자 A씨는 지인으로부터 ‘안정적으로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꼬임에 넘어가 한 회사에 3천만원을 투자했다. A씨를 소개해준 지인은 교직에서 40여년 동안 생활해오다 퇴직한 고위직 교육공무원 출신이다.

계약 내용은 물품 판매에 다른 수익금 배분을 원칙으로 6개월 후에 원금을 상환해주고, 그 이후부터 평생 매달 120만원의 수익금을 보장한다는 내용.

또 새로운 회원(투자자)을 끌어오면 그 회원이 투자하는 금액의 10%를 배분해 준다는 계약 내용도 들어 있다.

A씨는 투자한 이후 업체에서 원금의 일부를 돌려주고 수익금도 일부 지급되자 추가로 3차례에 걸쳐 1억2천만원을 투자했고, 이후부터는 원금을 비롯한 아무런 수익금도 받을 수 없다는 것.

피해자들은 기초생활수급자부터 공무원, 의사까지 도내에만 모두 500여명으로, 피해자들은 피해 금액이 최소한 150여억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다단계 업체는 대전을 본사로 두고 전국적으로 회원이 1만2천여명에 달하며, 도내에는 전주, 익산, 군산 3곳에 지사를 두고 500여명의 회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기관으로 등록조차 안돼 있는 이 업체는 돈을 끌어 모으는 수신행위 자체가 불가능 하지만 최근 법인명을 새롭게 변경, 전주시청 인근 사무실 등지에서 ‘성공으로 가는 길. 고수익 확실 보장’ 등의 내용으로 회원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업체의 피해자 40명은 이미 경찰에 고소한 상태이며, A씨 등 20여명은 10일 전주지방검찰청을 찾아 이 업체 대표 및 임직원 등 10명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시키고 ‘또 다른 피해자 확산 방치 대책’을 촉구했다.

A씨는 “이 회사는 지금 전국적으로 지사망을 운영, 수천명의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고, 금액만 해도 수백억원에 달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범죄 피라미드 집단이다”며 “피해자 대부분은 급전을 필요로 하는 극빈층으로, 평생 큰돈이 나온다는 말에 현혹돼 집과 땅 등을 담보 잡히며 투자금을 마련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강모기자 kangmo518@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