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상준 의원
전주시가 민생경제 살리기에 전력을 쏟고 있는 가운데 지난 주 열린 전주시의회 임시회에서도 각종 민생관련 조례들이 잇따라 통과해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대형마트는 앞으로 지역발전에 적극 기여해야 하고 단독주택 주민들의 도시가스 설치비가 줄어들며 중소기업 자금지원도 적극 이뤄진다.

15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13일 끝난 전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전주시 대형마트 지역기여 권고조례안 △단독주택 청정에너지 공급사업 보조금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여성기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 △중소기업 육성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 등이 통과됐다.

대형마트는 앞으로 지역주민을 적극 고용하고 지역농축산물 등을 적극 매입해야 한다.

현금 매출액의 일정금액을 지역 은행에 일정기간 예치하고 복지 및 인재양성 등의 지역사업에 이익을 환원해야 한다.

용역서비스업 위탁에도 지역업체를 적극 활용해야 하며 지역 우수업체를 우선 입점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생 협력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이 같은 대형마트 지역기여 권고 조례는 전국에서 최초로 제정돼 더욱 의미가 깊다.

단독주택 도시가스 설치비와 관련 시민부담금은 최고 100만원으로 제한하고 나머지는 모두 시가 지원할 방침이다.

기존에는 설치금액의 절반을 모두 시민들이 지급, 큰 부담이 돼 왔다.

여성경제인들의 기업활동 지원을 위해 여성기업 자금지원과 생산품에 대한 구매활동 촉진을 우대하게 된다.

수의계약에서도 여성기업을 우선 지원할 수 있다.

신제품, 신기술 도입 및 지적재산권, 해외규격 인증 획득 지원도 우대한다.

국내외 전시회 참가 등 판로개척도 적극 지원한다.

우수 향토기업 가운데 여성기업에 대해서는 가점도 부여할 수 있다.

중소기업 육성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도 개정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서비스 업체에도 혜택을 주게 된다.

이날 시의회는 전주영화제작소 설치 및 운영 조례안도 가결해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구 보건소 영화제작소를 오는 4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농민 융자금을 현재 1천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올리고 상환기일을 2년에서 4년으로 늘리는 농촌소득금고 운영관리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도 통과됐다.

한편 이번 회기에서는 국철의원과 송상준의원 등이 나서 휴일마다 몸살을 앓고 있는 전주 한옥마을의 관광객 편의를 위해 주차난 해소 대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촉구해 주목된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