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전역 40여개소에서 추진중인 재개발 및 재건축 사업에 대한 민원이 끊이지 않으면서 전주시가 대책마련에 나섰다.

시는 전체 주거환경사업지구를 면밀히 분석, 현실을 주민들에게 적극 알리는 등 대책반을 운영할 방침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16일 “현재 전주시 일원 44개소에서 진행되는 주거환경개선사업 지구에 대한 주민들의 민원이 매번 반복되고 있다”며 “주민과 추진위원회, 시공사 등과 얽혀 있는 갖가지 문제들을 모두 전주시에 하소연하고 있지만 시와 무관한 것들이 많아 해결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개발구역이 지정될 당시인 2005년과 현재는 주택시장이 완전히 다르다”면서 “주택시장이 호황기였던 그 때와 비교할 때 지금은 끝없는 불황의 터널을 달리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전주시에서 추진중인 재개발 및 재건축 구역은 총 44개 지역으로 재개발 25곳, 재건축 10곳, 사업유보 8곳, 도시화사업 1곳 등이다.

그러나 추진위원회와 주민들간 싸움으로 전주시에는 각종 관련 민원이 줄을 잇고 있다.

실제 지난 3일 기자촌 재개발사업에 관한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열렸을 때 주민들이 전주시청을 방문,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했으며 이튿날에는 안건이 부결됨에 따라 항의방문도 전개됐다.

16일 아침에는 감나무골 주민들이 몰려와 재개발구역 변경을 요구하며 시장 비서실을 방문, 고성이 오갔다.

이 같은 민원은 지난해에도 끊이지 않는 등 갈수록 늘고 있다.

향후 더욱 심각한 민원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전주시는 전체 사업구역에 대한 여건 및 실태를 적극 점검할 방침이다.

사업추진과 함께 해당지역 주민들에게도 정확한 사실을 알려 판단에 도움을 주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도 미분양이 수천세대에 달해 재개발 등으로 공동주택이 들어서도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라며 “해당 지역 주민들의 생계와 밀접하게 연관된 사업인 만큼 정확한 실태조사를 통해 여건 및 현황 등을 알려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