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택시 요금 인상과 관련,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어 최종 결정이 주목된다.

전북도가 지난 19일 소비자정책위원회를 통해 택시요금을 전반적으로 인상키로 결정했으나 전주시는 지역 정서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22일 “택시요금 인상안은 전북도에서 관련 기구의 심의를 통해 결정하고 있어 일선 시군의 의견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며 “경기침체로 서민들이 최악의 시련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택시요금을 인상해 많은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전북도 소비자정책위원회는 택시 기본요금을 현행 1천800원에서 2천200원으로 올리고 거리도 기존 178m에서 150m로, 시간은 43초에서 36초로 줄여 100원을 적용했다.

전체적으로 21% 인상 효과를 불러오는 것으로, 앞으로 택시로 5㎞를 이동할 경우 현재 3천480원에서 4천200원으로 720원을 더 내야 한다.

이 같은 인상안은 오는 3월 2일부터 적용할 예정이어서 전주시는 이번 주중에 적용 방향을 수립해야 한다.

하지만 경기침체로 시민들의 반발이 심해 수용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특히 개인택시를 제외한 영업용 택시 기사들도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어 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요금이 인상되면 당장 승객들의 이용이 떨어지는데다 이 같은 인상안이 고스란히 회사 사납금 인상으로 이어져 기사 개인들에게는 부담만 커지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택시비 등 공공요금 인상은 서민경제 회복을 위해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는 정부정책과도 동떨어져 있다”며 “시민들을 물론 시민단체, 택시기사들의 반응을 종합적으로 고려, 최종 수용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