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서부신시가지 자림원이 당초 지난해말 이전할 예정이었으나 계획보다 6개월 이상 사업절차가 늦어질 전망이어서 200여명의 원생들의 안전 및 정서적 불안 등이 우려되고 있다.

전주시는 도시가스를 대체할 신재생 에너지 난방지원 사업이 뒤늦게 추진돼 지연되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자림원측은 적극적인 행정절차 이행이 부족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23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자림원은 당초 2008년 12월 31일까지 성덕동으로 이전할 계획이었으나 사업이 지연되면서 올 하반기께나 이전사업이 완료될 예정이다.

지식경제부에서 실시하는 신재생에너지 지방난방 보급사업이 지난해 11월 결정됨에 따라 사업완공 시기도 크게 늦어졌다는 것이다.

전주시는 당시 도시가스로 난방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보급관로 설치가 어렵고 15억원에 달하는 비용부담을 놓고 시와 자림원이 이견을 보여 최종 정부지원으로 변경했다.

시 관계자는 “총 21억원의 사업비 가운데 국비 60%, 지방비 20%, 자부담 20%로 자림원도 4억3천500만원을 부담해야 한다”며 “시에서도 적극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 그러나 자림원측은 지난해 말 사업선정이 완료됐는데도 현재까지 실시설계 절차 조차 진행하지 못하고 있어, 향후 자림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각종 토목공사와 건축공사 등에 막대한 차질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2007년 8월 임시 이전할 당시 성덕동 부지로 1년 6개월 내에 옮기겠다는 계획 아래 현재 조립식 건축물들이 설치돼 안전성 문제가 우려되고 있다고 밝혔다.

비좁고 답답한 임시 건축물이어서 시설에서 생활하는 원생들에게도 심리적 불안을 동반, 정서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와 같이 찜통 더위가 이어질 경우 상황은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현재 서부신시가지 자림원 부지는 대지가 1만1천800여㎡(10개동)로 이전에 위치했던 부지의 절반 수준에 머물고, 향후 이전할 성덕동(6만3천여㎡)에 비해서는 6배 정도 적은 규모다.

자림원 심옥남 사무국장은 “원생들이 임시 수용시설에서 생활하면서 완전한 복지 및 재활프로그램을 실행하지 못해 교육 및 재활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업무이관 등에 따른 행정절차 지연 등으로 또다시 찜통더위에 시달리는 등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민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