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간 극한 대립을 불러 왔던 2월 임시국회가 3일 마무리되면서, 민주당과 한나라당 등 주요 정당은 4.29 국회의원 재보선으로 당력을 집중 이동할 전망이다.

실제로 4월 재보선을 이명박 정부에 대한 평가로 규정하는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 총력을 투입할 계획이며 한나라당 역시 유권자들에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전폭 지지해 달라고 당부할 예정이다.

2일 민주당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전주내 유권자와 입지자들은 중앙당의 공천 방식 등 로드맵에 신경을 집중하고 있다.

공천 로드맵이 확정돼야 입지자들은 선거 전략을 세울 수 있고, 유권자들은 이 기간 동안 예비후보들을 ‘탐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론조사 맹점으로 전략공천 부각전주 선거의 최대 이슈는 역시 민주당의 공천 방식이다.

중앙당이 사실상 전략공천 방침을 세운 가운데 입지자들은 전략공천의 범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입지자들은 낙하산공천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이지만 전략공천에 대해선 자신의 생각을 밝히기가 어려운 분위기다.

전략공천과 낙하산공천 방식은 명확한 차이가 있다.

낙하산은 중앙에서 일방적으로 내려가는 방식이지만, 전략공천은 현재의 지역 상황을 감안할 때 기존 입지자군에서 선택될 가능성이 높은 것. 중앙당이 전략공천 방식으로 방향을 잡은 요인 중 하나는 여론조사의 ‘위험성’ 때문으로 파악된다.

일례로 여론조사는 전화 착신을 누가 많이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도 한다.

지난 18대 국회의원 총선 당시 민주당 공천 경쟁에서 이 같은 불합리한 측면이 상당수 나타났다.

일부 후보는 평소의 여론조사에선 중위권이었지만 착신에서 우위를 거둬 후보가 됐다는 공공연한 비밀도 있다.

또 일부 선거구는 여론조사 시점이, 일요일이냐 평일 낮시간이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졌다는 설이 무성했다.

단순히 여론조사만으로 후보를 공천한다는 것은 그만큼 불합리한 부분도 있다는 의미다.

따라서 여론조사는 1차 커트라인을 위한 참고용 정도로 활용하고 대신 후보의 경력이나 당 기여도, 개혁성향 등에 높은 배점을 두는 방안이 오히려 현실적이라는 것이다.

△공천 일정, 정정 전쟁도 관전 포인트 2월 임시국회가 마무리되면 민주당은 공천심사위 구성 문제를 본격 논의하게 된다.

공심위 구성은 당초 3월 초로 예상됐었지만 중앙 정치권 사정에 의해 시기적으로 늦어질 가능성이 크다.

특히 민주당은 야당이 된 이후 당 전력 대부분이 입법 투쟁에 투입되면서 공천 문제는 논의되기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2월 임시국회가 끝난 이후 본격적으로 공심위 구성 문제가 논의된다고 가정하면, 공심위 구성 및 로드맵 확정은 물리적으로 이달 중순을 넘길 수밖에 없다.

공심위 구성을 전후로 정동영 전 통일 장관과 정세균 당 대표간 이른바 ‘정정 전쟁’도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덕진 출마설을 놓고 이미 양 진영이 일전을 펼친 바 있지만 본격적인 전쟁은 공심위 구성을 앞두고 시작된다.

공심위 구성 과정에서 자파 인물을 최대한 포함시키기 위해서다.

이와 함께 공심위의 심사 기준 및 배점을 놓고도 양측간 대립이 불가피해진다.

만일 정 전 장관이 공천 신청을 통한 공식적 경쟁을 공심위 구성 전에 선언한다면 상황은 매우 달라진다.

덕진내 좌고우면중인 입지자 상당수는 ‘스톱’이 예상된다.

하지만 유권자의 심판을 받겠다며 끝까지 경쟁하는 기존 입지자들은 당 주류 측의 지원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

어느 쪽이 승리할지는 미지수지만 정정 전쟁의 결말이, 의외로 공심위 구성 과정에서 결정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