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31일 예정된 교과학습 진단평가를 거부하고 자체 진단평가를 실시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3일 전교조에 따르면 전교조 조합원들은 이달 초부터 초등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수준을 판단하는 진단평가를 자율적으로 진행한다.

평가는 담임 교사들이 개별적으로 진행하며 국어 등 교과과목과 학생의 관심도, 지적욕구, 인성 등이 평가 항목이다.

다만, 중·고교의 경우에는 학기 초 학급 배정을 위한 학교별 배치고사가 시행되는 점을 감안, 진단평가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전교조는 일선 교사들이 개인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 등 초등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진단평가 프로그램을 보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교조 서울지부는 3일에서 16일 사이 '눈높이 맞추기'라는 이름의 자율평가를 진행한다.

전교조의 이같은 자체 진단평가 시행은 전국 시도교육청이 주관하는 평가가 31일로 연기된데다, 전국단위의 일제고사 방식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전교조는 "31일 평가를 하게되면 교사와 학생들에게는 4월 중순에나 성적이 전달된다"면서 "그동안 교사들은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지 못하고 가르쳐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고 설명했다.

전교조는 당초 예고한데로 '일제고사' 방식의 교과학습 진단평가 거부 운동을 계속할 방침이다.

전교조는 그동안 3월10일 진단평가를 앞두고 일제고사 거부학생 체험학습이나 학부모에 일제고사 문제점이 담긴 편지 보내기 등 진단평가 거부 운동을 벌여왔다.

다만 교과학습 진단평가가 31일로 연기된 만큼 일제고사 거부 투쟁 시기와 수위가 미뤄진 것이라고 전교조는 설명했다.

이같은 전교조의 자체 진단평가 시행 방침에 대해 한국교총은 "교과학습 진단평가를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라면서 "이중 평가로 학교 현장에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교총은 "전교조 스스로도 평가 자체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 국가 주관의 평가를 부정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학교현장의 갈등과 혼란,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을 가중시키는 자체 진단평가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교총은 "평가는 교사 또는 학교 단위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할 부분"이라며 "특정 교원노조가 평가 학년이나 과목을 정해 조합원에게 평가를 유도하는 것은 교원노조의 통상적인 활동 범위를 벗어난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