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내 택시요금이 전주시 간부들의 적극적 중재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북도가 결정한 방안대로 강행될 전망이어서,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의 부담이 한층 가중될 전망이다.

택시업계는 연료비 인상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시민들은 여전히, 생활고에 허덕이는 시기에 전북도가 앞장서 요금을 20% 이상 올린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는 반응이다.

4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북택시운송사업조합과 전북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오는 14일 자정을 기해 택시 기본요금을 현재 1천800원에서 2천200원으로 올린다.

이는 지난해 10월 택시업계의 인상 요구에 의해 올해 2월 19일 전북도 소비자정책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으로 지난 2006년 5월 이후 2년 10개월 만의 조정이다.

도 소비자정책위는 택시 연료인 LPG가격이 리터당 600원에서 800원까지 치솟아 관련 업계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점을 감안, 택시요금 인상을 결정했다.

기본요금은 물론 거리도 기존 178m에서 150m로, 시간은 43초에서 36초로 줄여 100원씩을 적용함에 따라 총 21%의 인상 효과가 예상된다.

따라서 앞으로 택시를 이용, 5㎞를 이동할 경우 현재 3천480원에서 4천200원으로 720원을 더 내야 한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이 택시요금 인상으로 부담이 한층 가중될 것으로 판단, 수 차례에 걸쳐 관련업계에 적용을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택시업계는 가파르게 오른 LPG 요금 때문에 연기가 어렵다며 4일 전주시에 택시요금 변경을 신고했다.

택시 구입비도 기존 900만원대에서 1천200만원대까지 오르고 부품가격도 크게 올라 경영에 큰 타격을 입고 있다고 설명했다.

법인택시업계는 특히 요금인상에 따른 사납금 조정은 지난해 노사 임금협정 당시 2009년 9월까지 유예토록 한 합의에 따라 이 시기 이후부터 운전기사들에게 금액을 2천원 올려 적용키로 했다.

이에 대해 삼천동 이모씨(37)는 “이용객들에 대한 불친절이나 서비스 등은 개선하지 않고 어려운 시기에 행정기관이 주도적으로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 나서고 있다”며 “자치단체에서 외치는 민생경제 살리기 정책과도 역행한다”고 말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