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녹색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연계해 추진하기로 한 지방하천의 생태하천 조성사업이 이달부터 장수천등 우선 50곳의 하천을 대상으로 시작된다.

국토해양부는 지방하천을 홍수에 안전하면서, 문화·생태가 살아있는 친수공간으로 재창조한다는 목적으로 ‘지방하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을 추진하기로 함에 따라, 최근 사업 우선순위가 높은 50개 지구(217㎞)를 선정해 이달부터 설계 및 착공 등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사업에 착수하는 50개 지구는 지방하천 중에서 홍수방지를 위한 치수사업과 생태환경 정비가 함께 필요한 지구 및 지역주민의 친수공간 활용도가 높은 지구,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지구 중에서 선정됐다.

선정된 곳은 ▲부산(수영강) ▲대구(신천) ▲광주(황룡강) ▲대전(대전천) ▲울산(여천천) ▲경기(왕숙천) ▲강원(공지천) ▲충북(무심천) ▲충남(궁촌천) ▲전북(장수천) ▲전남(광양동천) ▲경북(직지사천) ▲경남(위천) 등의 50개 하천이다.

주요 내용은 수질개선 및 홍수방지를 위한 퇴적토를 준설하고 콘크리트 시설물을 친자연형 시설로 교체하는 사업과 둔치 주차장을 습지 등 녹색공간으로 조성해 산책로, 자전거길, 수변광장 등 친수시설 등을 설치하는 사업 등이다.

또 풍부한 수량 확보를 위해 하천유지 용수를 공급하는 사업 및 옛 하천모습 되찾기를 위한 하천물길 복원 사업, 생태숲 조성과 연계한 하천정비 사업 등이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