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에도 젊은층 소비자를 중심으로 가치와 다기능적 패턴을 가진 소비행태가 지속되고 있다.

5일 도내 한 유통업체가 지난해 가을과 겨울시즌 중 히트 아이템을 분석한 결과, 불황기 소비의 선택기준은 가치와 다기능이 중시되고, 주요 소비계층으로 젊은층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때 젊은층은 단순히 20대~30대 나이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젊은 사고를 가진 소비자들을 모두 포함한 계층이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나이가 많더라도 젊은 스타일을 선호하는 다운에이징 트렌드가 계속 이어지고 있고, 상대적으로 영 마인드를 지향하는 캐주얼의류의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해외 유명브랜드를 선호하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중가 명품을 좋아해 이에 맞는 중가 명품 브랜드 매출도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은 립스틱과 커스튬 주얼리와 같은 저가로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는 소품이나 쉬폰원피스, 바람막이 점퍼와 같이 계절에 상관없이 입을 수 있는 의류, 토탈케어 화장품, 패딩점퍼, 캐시미어 코트 등이 인기다.

유통업체 한 매니저는 “불황기에도 소비를 줄이지 않는 젊은 사고를 갖고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저렴하면서 활용도가 높은 아이템을 중심으로 매장운용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면서 “합리적인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아이템으로 불황을 극복하는 전략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