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낙표 무주군수를 비롯한 전라북도 시장 ․ 군수 14명이 지난 6일 고창 군청에서 무주기업도시 조성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라북도 시장 ․ 군수협의회(회장 송하진)는 “경제적 어려움을 이유로 기업이 일방적으로 중단해버린 무주 관광 ․ 레저형 기업도시 조성사업은 국가와 전라북도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재개돼야 한다”며 낙후지역 개발과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측면에서 기업도시조성사업이 온전하게 추진되어야 한다는 강력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대한전선은 무주 기업도시 개발에 대한 향후 추진 일정을 제시하고 토지거래허가와 개발행위 제한으로 무주군민들이 겪고 있는 정신적 ․ 물질적 피해보상 대책을 제시해야할 것이라며, 정부와 전라북도는 무책임한 행동을 일삼고 있는 대한전선 측에 응당한 책임을 묻고 무주 기업도시 조성사업 추진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라”고 덧붙였다.

무주 관광 ․ 레저형 기업도시 조성사업 문제는 지난해 5월 23일로 계획돼 있던 토지보상계획공고가 기업의 일방적인 연기요청에 의해 중단되면서 촉발된 것으로, 무주군과 무주군의회, 그리고 사회단체 측에서는 그동안 대한전선(주)측에 공개 질의서를 발송하고 관계자 면담을 시도하는 등 기업도시 재개에 대한 군민들의 결연한 의지를 전달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및 국회의원 회관 방문, 상경집회 등을 통해 국민적인 관심을 이끌어 내기위해 노력해왔으나 답보 상태다.

특히 무주기업도시 편입부지 및 인근 부지는 2005년부터 토지거래허가구역 및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는 상태여서 만일 사업 중단이 장기화되거나 불확실해지면 주민들의 피해와 반발도 심각해질 전망이다.

또한 개발계획 승인 후 2년이 지나면 토지수용을 할 수 없고 개발계획 승인 후 3년 이내에 실시계획을 득해야 한다는 점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어 조속한 사업재개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무주관광레저형 기업도시는 대한전선이 무주군 안성면 금평리와 덕산리, 공정리 일원에 사업비 14,171억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조성할 예정이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