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상공인들이 초대형 국책사업인 새만금 방수제 공사의 지역 건설업체 참여 확대를 적극 촉구하고 나섰다.

전주상공회의소는 8일 “도내에서 시공되는 초대형 국책사업인 새만금방수제 공사에 지역 건설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동도급 비율을 최대한 확대해 줄 것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발주기관인 한국농어촌공사와 농림수산식품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전주상의는 건의서에서 “도내 건설업체들이 산업 전 분야에 걸친 경기 침체와 더불어 상대적이 영세성과 지역건설 발주물량 감소로 갈수록 공사수주가 어려워지고 있다”며 “간홀 발주되는 지역내 대규모 건설사업도 대부분 외지 대형업체들이 수주하고 있어 지역 건설업체의 경영난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전주상의는 “이러한 열악한 여건에서 도내 건설업체들은 초대형 국책사업인 새만금 내부 개발의 신호탄이 되는 방수제공사 참여를 기대하고 있지만 발주기관인 농어촌 공사의 입찰기준 공동도급 비율이 의무가 아닌 권장사항으로 돼 있어 자칫 ‘남의 집 잔치’가 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주상의는 따라서 “발주기관의 지역업체 참여확보를 위한 확고한 의지와 지역 업체 참여비율에 따른 가점제를 도입하지 않으면 지역 업체들의 일정 부분은 사업참여 보장이 어려워지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것”이라며 “공동보급 의무비율을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처럼 지역업체가 49%이상 공동도급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전주상의 김택수 회장은 “도내 업체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사규모를 국제입찰 대상금액인 229억원 이하로 분할 발주해 공동도급 비율을 의무화시켜야 한다”며 “의무비율도 다른 초대형 국책사업의 최근 발주 추세와 마찬가지로 49% 이상 명문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