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민생경제 활성화 시책의 두 번째 과제는 건설경기 및 중소기업 살리기로 요약된다.

메마른 바닥에 자금을 투입, 회전을 통한 전체 경기회복에 적극 나서겠다는 것이다.

시는 이를 위해 90% 이상의 공사를 상반기에 조기 발주하고 60%에 달하는 자금을 모두 집행할 방침이다.

건설교통국장을 총괄로 하는 조기발주 설계팀도 구성, 운영한다.

전주-삼례간, 전주-광양간 고속도로, 북부권 국도대체 우회도로 등 광역도로망 구축 사업비를 증액하고 각종 공사에서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최대화할 계획이다.

각종 공사에 투입되는 자재도 지역 생산품을 사용하고 고용 시 지역주민을 적극 활용할 것을 업체에 권장하고 있다.

공동주택 등 각종 민간건설 사업에서도 50% 이상 지역업체를 배정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지역 중소 건설업체를 위해 대형공사 분할발주 제한 규정을 완화하고 지역제한 경쟁입찰 대상금액을 상향, 지역업체 참여를 확대한다.

지방건설공사에 지역업체의 하도급 참여비율을 50% 이상 유지하도록 하는 규정을 제도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중소상인과 전통시장에는 104억원이 올해 투입된다.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소상공인들의 상권을 보호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대형마트 지역기여도 가이드라인’이라는 조례를 제정, 대규모 업체들이 지역참여를 최대한 유도하고 지역상품 납품 확대 및 공익 목적의 사회환원 사업, 지역상품 의무 매입, 지역주민 70% 이상 채용, 용역 서비스 지역업체 활용 등을 지원한다.

중소 유통마트의 물류비 절약을 위해 장동물류센터를 건립하고 매출향상을 위한 홍보도우미 등의 배치를 지원한다.

전통시장은 현대화 사업과 함께 택배차량 운영 및 고객유치 문화행사,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등을 개최한다.

소상공인들을 위해 경영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특례 보증대상을 넓힌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