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사업을 끌어가는 한국농어촌공사의 전북배려가 아쉽다.
김현철 정경부기자


농어촌공사는 새만금방수제공사 지역업체 참여비율 확대에 난색을 그리고 새만금산업지구 양도양수와 관련해선 초저가 및 무상요구에 대해서도 억지주장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특히 지역업체 참여비율 확대 거부는 새만금개발을 전북경제 활성화의 계기로 인식하고 있는 도민들의 염원을 저버리는 행태다. 그도 그럴 것이 3조3천16억 원(1단계 2020년까지 2조189억, 2단계 2021년 이후 1조2천827억)이라는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 방수제 공사에 지역업체의 참여가 담보되지 않는다는 것은 지역민들의 바람을 깡그리 무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도내에 수조원대에 달하는 개발사업을 타 지역 업체들이 독식하는데도 그저 바라보기만 해야 한다면 기가막힐 노릇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되면 농어촌공사에 대한 도민들의 감정은 격해질 대로 격해질 수 밖에 없다.

그런 만큼 농어촌공사는 전북배려 방안을 적극 검토 시행해야 한다. 찾아보면 해법이 있다.

우선 도가 국무총리와 한나라당 새만금특별위원회에 지역업체 참여방안을 건의한 만큼 농어촌공사는 이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할 필요가 있다. 혼자서 원칙대로 또는 소신에 따라 결정을 하겠다는 것은 독선이요 아집이다.

관련부처와의 토론 및 논의 등을 통해 얼마든지 윈-윈 할 수 있는 정책적인 결정을 도출해 낼 수 있다.

또 농어촌공사는 타 지역에서 타 공기업이 지역업체 배려에 나서고 있다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

농어촌공사는 또 양도양수 가격(현재 감정평가 후 3.3㎡당 5만2천231원)에 대한 전북도의 초저가 및 무상 요구에 대해서도 ‘말이 안 된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감정평가 후 가격을 결정하자고 전북도도 합의한 만큼 원칙적으로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산업지구에 대한 양도양수 가격결정은 여타 새만금사업지구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새만금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란 점에서 농어촌공사는 산업지구에 대한 초저가 및 무상 양도양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결단해야 한다.

어려울 때 돕는 게 진정한 친구라는 사실을 농어촌공사는 명심했으면 한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