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9 국회의원 재선거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사법당국이 본격적인 불법 선거 단속에 나섰다.

선관위와 경찰이 예비후보들의 선거 운동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선거 전담 특별팀 구성을 서두르는 등 감시의 ‘칼’을 꺼내 들었다.

특히 검찰은 4.29 선거와 맞물려 도내 각 지역 농협 조합장 선거까지 치러지면서 고소, 고발이 난무하는 등 벌써부터 선거 혼탁 과열 양상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 선관위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본격적인 단속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18일 전주지검에 따르면 4.29 재선거와 관련해 선관위가 검찰에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로 고발한 후보는 1명이며, 2명의 후보에게 경고조치를 내렸다.

선관위는 지난달 26일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하는 예비후보의 한 측근이 후보가 집필한 저서를 고등학교 졸업생들에게 수백부를 살포한 혐의(제 3자의 기부행위제한)로 검찰에 고발한바 있다.

이와 함께 올 상반기 중 도내 곳곳에서 진행중인 농협조합장 선거도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어 엄정하게 처벌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조합장 선거와 관련해서도 선관위가 검찰에 고발한 건수는 모두 3건이며, 경고도 2건이다.

검찰은 지난해 총선에서 당선된 2명의 후보에 대해서도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로 기소해 당선 무효를 이끌어낸 바 있다.

검찰관계자는 “이번 재선거는 선거일까지 기간이 짧아 초반부터 과열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선거사범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 대처하겠다”며 고 “이번 달 안에 선거 전담팀을 발족해 본격적인 선거사범 단속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선관위 관계자도 “현재 공천과 경선 기간을 앞두고 신고나 제보는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공천이 끝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기간에 돌입하면 신고, 제보도 잇따르고 그만큼 더 혼탁양상을 띠게 될 것으로 보여 공정선거 풍토 정착을 위해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이강모기자 kangmo518@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