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원자료가 처음으로 전국 230여개 시·군·구 단위로 공개된다.

학업성취도 평가에 이어 수능성적까지 공개되는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학교서열화를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를 보이고 있어 반발이 예상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9일 한나라당 조전혁 의원의 수능 원자료 공개 요구에 대해 지역별로 학교명 대신 일련번호 등 기호를 붙여 성적을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공개될 자료를 정리하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이달말께 조의원에게 관련 자료를 열람하도록 할 계획이다.

수능 성적 원자료를 외부에 공개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그동안 교육당국은 학교서열화와 사회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이유로 수능성적의 원자료 공개를 꺼려왔다.

수능 성적이 공개될 경우 지역별 고교의 학력차가 고스란히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관련 교과부는 "학교, 시군구 순위 등 서열화된 자료나 학교와 지역의 권익을 침해할 수 있는 자료는 공개하지 않도록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교과부는 성적 자료의 유출과 혼란을 피하기 위해 자료 열람만 허용하고, 분석·가공한 결과 자료만 외부로 가져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그러나 교육계에서는 성적자료가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 있는데다가, 그 파급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에 신중해야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학업성취도 평가가 공개된 뒤 극심한 혼란이 일었던 점을 감안하면 수능 성적이 시·군·구 단위로 공개될 경우 학교와 지역의 학력서열화가 심화될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익명을 요구한 한 대입학원 관계자는 "수능 성적 원자료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며 "학생 학부모, 학교, 학원 등 모든 관계자들이 원자료를 보고 싶어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분석결과만 공개하더라도 지역별 학력의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라며 "이에 대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