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교육관련 시민사회단체가 오는 31일 예정된 도내 초중생 교과학습 진단평가 반대를 위한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특히 이들 단체는 진단평가를 거부하는 학생들과 함께 체험학습을 떠날 예정이어서 교육당국과 다시 한번 마찰을 예고하고 있다.

도내 교육관련 단체들로 구성된 ‘사회공공성 공교육강화 전북네트워크’는 26일 오후 7시 도 교육청 앞에서 일제고사 반대를 위한 촛불집회를 가졌다.

천막농성을 진행하고 있는 이 단체는 “임실성적 조작 파문이 채 가시지도 않았는 데 또 다시 학생과 학교를 서열화 시키는 일제고사를 실시해서는 안된다”면서 “도 교육청은 31일 치러지는 초중생 진단평가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단체는 “최근 도 교육청은 임실성적 조작 파문관련 공무원에 대한 징계가 솜방망이 징계 수준에 그치고 있다”면서 “성적 조작에 가담한 핵심 공직자를 중징계 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 단체는 “교육당국이 일제고사를 강행한다면 시험을 거부하는 학생들과 함께 체험학습을 떠나 일제고사의 부당성을 알리겠다”면서 “교육당국은 전북 공교육을 파국으로 몰고가는 일제고사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반면 교육당국은 국가 정책인 초중생 교과학습 진단평가를 중단할 명분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이 처럼 오는 31일 예정된 진단평가를 놓고 도내 교육관련 시민단체와 교육당국이 팽팽히 맞서면서 마찰은 불가피하게 됐다.

더욱이 지난해 치러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당시 학생들의 체험학습을 허가했던 장수장 교장이 교육당국의 징계를 받고, 현재 법원에서 법정 싸움을 벌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31일 치러지는 진단평가가 제2의 시험 거부 사태는 물론, 이에 따른 징계, 그리고 법정투쟁이 재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