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전기감리업계가 한국전력 전북본부의 배전공사 자체감리 계획에 생존권을 주장하며 대거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전력기술인협회 전북지회는 26일 기자 회견을 열고, 한전 전북본부가 무리한 경영성과 달성을 위해 도내 전기감리업계를 고사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회는 “한전 전북본부가 그간 발주해 왔던 배전공사 외부 감리용역을 이달부터 자체인력을 활용한 자체감리로 변경하면서 업계 영업이익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며 원상회복을 촉구했다.

한전은 그동안 전력기술관리법에 따라 공사비 5천만원 이상의 배전공사에 대해서는 감리를 위해 외부업체에 용역을 맡겨왔다.

그러나 최근 경제 침체로 적자가 늘면서 비용절감을 위한 자체 감리로 제도를 변경했다.

감리 용역비로 지출되는 연평균 30억~40억원의 비용을 자체 절감하겠다는 의도다.

지회는 이에 대해 “업계 차원에서 배전공사 감리원의 질적 향상을 위해 외부 위탁교육, 특허 신기술 개발 등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실적을 쌓을 기회조차 박탈 당했다”며 “도내 기술인력의 외부유출이 불가피한 상황까지 이르렀다”고 호소했다.

최수진 지회장은 “업계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전 전북본부가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며 “34개 지역업체가 문을 닫기 전에 조속한 원상회복 조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 전북본부는 이와 관련 “경기 침체로 전기료 인상 부분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적자폭이 커지고 있다”며 “이를 줄이기 위한 자체 방안으로 감리제도를 변경했지만, 지역 업체에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