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지원 등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정책자금이 조기 마감되면서 도내 중소기업 자금난이 우려되고 있다.

업계는 급격한 경기침체로 인해 금융권의 대출 연체율이 급상승 하고 있는데다 BIS 비율 준수 등으로 은행권이 신규대출을 꺼리고 있어 기업의 자금활용에 애로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9일 중진공 전북본부에 따르면 최근 중소기업의 대출 연체율은 지난달 말 기준으로 2.67%를 기록, 지난 2005년 5월 말 2.8% 이후 최고 수준에 올랐다.

중진공 전북본부는 연체율의 급상승에 따라 한동안 자산건전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금융권의 중소기업 대출이 더욱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에서 중진공이 취급하는 창업지원자금, 신성장기반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 개발기술사업화 자금 등 대부분의 정책자금이 조기 소진된 것이다.

정책자금 신청을 위해 중진공 전북본부를 방문한 모 중소기업 대표는 “자금 마련에 애로를 겪고 있어 마지막 창구라 생각하고 자금을 신청하려 했지만 마감이 됐다는 말에 눈앞이 캄캄했다”며 자금난을 호소했다.

중진공 정책자금 지원담당은 “현재 대부분의 자금이 마감되어 지원하고 싶어도 지원을 못하게 된 상황”이라며 “자금지원에 대한 상담과 신청을 위해 하루에도 수십 명의 중소기업 관계자들이 방문하거나 유선상담을 해오고 있으나 도움을 줄 수 없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는 “추경을 통한 예산증액 등 중앙 정부의 대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번 추경예산에서 중소기업 지원자금으로 1조 5천억원을 추가 배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기업의 장기적 성장과 투자를 지원하는 시설자금이 배제된 채 대부분이 운전자금에 국한돼 있어 실질 자금지원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중진공 관계자는 “정책자금의 경우 채권을 발행, 부족한 재원을 조달하기 때문에 지원에 대한 강력한 의지만 있다면 증액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며 “당분간 예산증액이 확정되기 전까지 중소기업의 자금난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